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귀성길 아이 재우려 '뒷좌석 매트' 깔았다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방윤영 기자]
머니투데이

차량 뒷좌석에 설치한 매트 /사진=현대해상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설 연휴 기간 어린이 사고가 평일과 비교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가 편하게 누워갈 수 있도록 설치하는 '뒷좌석 매트'는 안전띠가 없어 사고 발생 시 크게 다칠 위험이 더 크다.

23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 따르면 설 연휴 기간 13세 이하 어린이 사고 피해자가 평일과 비교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평일 어린이 사고 피해자는 전체 5%지만, 설 연휴 기간에는 9.9%로 뛰었다.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뒷좌석에 설치하는 매트였다. 뒷좌석에 매트를 설치한 경험이 있다는 운전자는 5명 중 1명꼴로 나타났다. 특히 8시간 이상 장거리 운전에 설치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는 3명 중 1명이었다.

연구소 관계자는 "매트를 설치할 경우 안전띠를 맬 수 없어 매우 위험하다"며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착용한 사람에 비해 건당 피해액이 50% 높고 사고로 중상을 입을 확률은 12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도로교통공단 지난해 발표한 통계분석에 따르면 사망자 중 37.5%가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였다.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의 사망률은 1.56%로, 착용한 사람(사망률 0.33%)보다 약 4.7배 높다.

귀성길보다는 귀경길 사고가 더 많이 일어났다. 어린이 사고 10건 중 7건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발생했다.

설 연휴에는 장시간, 야간운전이 많아 운전자의 눈 피로에 주의가 필요하다. 반대편 차량 상향등에 눈이 잠시 멀게 되는 일명 '눈뽕'을 경험했다고 답한 운전자는 85%에 달했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야간에는 시야 범위가 좁아지고 위험인지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간에 비해 방향지시등 준수와 안전거리 확보가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구소는 2015부터 2019년 설 연휴 기간에 발생한 현대해상 사고데이터 11만8800건과 설 연휴에 4시간 이상 운전경험이 있는 300명 설문조사를 토대로 이번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방윤영 기자 by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