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총선 앞 '설 사랑방', 文대통령 다시 '민심의 시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설 민심 결과 따라 상반기 국정동력 영향…검찰인사, 경제회복, 남북관계 등 관심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번 설 연휴는 올해 상반기 국정 운영 동력을 좌우하는 분수령이다. 총선을 3개월도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 '사랑방 민심'의 현주소를 확인하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명절은 화합과 나눔, 배려 등의 키워드가 어울리는 시기이지만 올해 설은 상황이 다르다.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산적한 국정 과제의 성과를 내기 위해 국정 동력 확보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민의 뜻을 하나로 모으는 작업이 중요하다. 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확실한 변화를 통한 상생 도약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더 자주 국민과 소통하겠다"고 다짐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문제는 야당이 처한 상황은 전혀 다르다는 점이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최근 전국 단위 선거에서 연전연패한 상황의 반전을 모색하고 있다. 총선 승리를 토대로 정권 탈환의 대장정에 나서겠다는 구상이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당은 여론 흐름을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고자 문재인 정부와 각을 세울 수밖에 없다. 사랑방 민심을 놓고 여야 대격돌이 불가피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추석 명절 때 '조국 리스크'로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당시 추석 사랑방의 핵심 화제는 이른바 '조국대전(大戰)'이었다.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공정의 가치를 둘러싼 의문은 민심 악화로 이어졌다. 이번 설 명절 역시 조국 리스크의 여진이 남아 있다. 23일 검찰 중간 간부 인사가 '검란(檢亂)'의 불씨가 된다면 설 사랑방 민심을 얻는 데 악재 요인이 될 수 있다. 청와대와 검찰이 계속 갈등을 빚는 국면은 분명히 부담이다. 설 연휴 이후에도 검찰 이슈가 이어지는 상황을 억제해야 할 과제가 남은 셈이다.


최근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여론조사를 보면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서는 데드크로스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그만큼 민심 이반 상황이 만만치 않다는 의미다. 설 이후 여론의 흐름을 바꿔줄 동인이 필요한 시점이다.


문 대통령은 설 연휴 동안 정국 구상을 통해 산적한 현안을 풀어갈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 설 연휴가 끝나면 청와대 인사와 정부 부처 업무 보고 등의 일정이 기다리고 있다. 경제 회복과 외교·안보 현안 대응도 문 대통령이 신경 써야 하는 문제다. 여야의 가파른 대치 상황 속에 '협치의 불씨'를 살려야 한다는 점도 고민 중 하나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초빙교수는 "설 사랑방 화제로는 아무래도 경제가 가장 큰 관심사이고, 총선 얘기도 관심의 대상"이라며 "문 대통령은 경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문제와 남북 관계 개선의 해법을 모색하는 게 정국 구상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