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정경심, 딸 위해 허위 스펙" vs "검찰, 사건 부풀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첫 재판이 어제(22일) 열렸습니다. 입시 비리 혐의에서 공방이 치열했습니다. 검찰은 정 교수가 딸을 위해서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하는 등 모두 7개의 '허위 스펙'을 만들었다고 했지만 정 교수 측은 "어디에 있는 대학에서 발급됐는지도 모르는 상장이 합격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없다"며 무죄를 주장했습니다.

채윤경 기자입니다.

[기자]

정경심 교수의 입시비리 혐의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 초기부터 뜨거운 논란거리였습니다.

재판에서도 검찰과 변호인단의 공방이 이어졌습니다.

검찰은 "정 교수가 스펙의 중요성에 일찍 눈을 떠 입시를 위해 모두 7개의 허위스펙을 만들었다"고 포문을 열었습니다.

그러자 정 교수 측이 "일부 과장이 있었을지 몰라도 없던 일을 창출한 것은 아니"라며 "재판받을 정도의 위법성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논란이 된 동양대 표창장에 대해선 "어디 지방에 있는 대학에서 발급됐는지도 모르는 상장이 부산대 입시에 영향을 줬겠느냐"며 업무방해 혐의가 성립되지 않는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사모펀드 관련 혐의에서 양측은 정 교수가 조범동 씨와 공범 관계인지를 두고 다퉜습니다.

검찰은 정 교수가 조씨와 공모해 회사자금을 빼돌렸다고 주장했지만, 정 교수 측은 "적법하게 돈을 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사모펀드를 한 것"뿐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앞서 검찰은 수사 착수 배경에 대해 "많은 고발장과 각계의 수사 촉구로 수사를 하게 됐다"며 "어떤 사건보다도 적법한 절차로 절제된 수사를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정 교수 측은 "검찰이 사건을 크게 부풀렸고 일반적인 경우와 달리 압도적 수사량을 통해 이 잡듯이 뒤졌다"고 비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황선미)

채윤경 기자 , 김범준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