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라임운용 "환매연기 최대 1.7조…더 커질 가능성 거의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산 상각, 이해당사자 사전 조율 필요"

"3자 협의체, 설 이후 본격 논의"

뉴스1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전민 기자 = 라임자산운용이 환매가 중단된 펀드의 규모가 1조7000억원 이상으로 커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환매 연기 규모를 최대 4조원으로 분석한 것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22일 라임자산운용은 '주요 이슈 설명 및 입장문'에서 "저희(라임운용)의 수탁고 4조3000억원 가운데 재간접형태로 투자된 금액은 약 1조8000억원에 달한다"면서 "따라서 고객이 직접 가입한 펀드 기준으로 현재까지 언급된 환매 연기금액 약 1조7000억원 대비 커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 일각에서 언급된 '최대 4조원 환매 중단 가능성은 오해'"라며 이같이 밝혔다.

라임운용의 환매 연기된 펀드는 대부분 '펀드오브펀드'(FOF) 구조로 되어있어 고객들이 자(子)펀드에 투자하면, 자펀드가 다시 모(母)펀드에 투자되는데, 이 과정에서 펀드의 수탁고가 중복 계산된다는 설명이다.

라임운용은 또한 "환매 연기 금액과 손실 금액은 명확히 다르다"면서 "다만 해당 펀드의 만기시점에 따라 고객들에게 통지 시점이 다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삼일회계법인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펀드 실사에 대해서는 "플루토 FI D-1호와 테티스 2호의 실사 결과는 2월 중순에 나올 예정이며, 무역금융펀드(플루토 TF)는 2월말 정도에 나올 예정"이라면서 "개별 자펀드의 실사 결과 역시 비슷한 시기에 나올 예정이며, 펀드별 상환스케줄은 1개월 이내에 안내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근 판매사들을 중심으로 반발하고 있는 자산 상각에 대해서는 "총수익스와프(TRS)를 통해 구조화, 레버리지 투자되어있는 부분이 있어 이해관계자들의 협의 없이 자산 상각이 될 경우 펀드 가입자의 피해가 명확해 반드시 사전적 조율이 필요하다"면서 "여러 문제들의 협의 과정을 전제로, 실사 결과를 참고하여 내부 집합투자재산평가위원회를 통해 자산별 특성, 실사 이후 변화 상황, 업계 모범 규준 등을 반영해서 각 자산별 적정 가치를 산정할 것"이라고 했다.

최근 라임운용이 제안한 3자(라임-판매사-TRS 증권사) 협의체에 대해서는 "라임펀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 구성돼 있다 보니 현재 상황에서는 여러 협의가 필요하다"면서 "업계와 금융감독원에서 3자 협의체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했고, 설 이후 본격적으로 논의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이후 도주 중인 이종필 전 부사장(CIO)에 대해서는 "회사 측에서는 이 부사장의 개인 비리에 대해서는 전혀 인지하지 못했으며, 펀드 환매 중단 이후에도 정상 업무를 했었기에 잠적하기 전에는 (잠적 가능성을) 결코 알 수 없었다"면서 "회사의 주요 주주로서 비리를 저지를 거라곤 예상을 못했기에 회사도 배신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 부사장이 도주 직전 약 100억원의 회사자금을 인출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있을 수도 없다"고 덧붙였다.

최근 인력난에 대해서는 "회사가 정상적인 영업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재무적으로 악화되다 보니 권고퇴사와 자발적 이직이 늘었으며, 56명에 달했던 직원은 현재 절반 정도 남았다"면서 "(추심과 법적대응 등에 대해)국내외 법무법인들의 도움을 받고 있으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부분을 외부 위임할 수 도 있고 새로운 CIO 영입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펀드 관리와 회수에 라임자산운용보다 잘할 수 있는 전문 인력과 조직이 있다면, 주주와 경영진 교체 등 회사 전체를 쇄신하는 방안마저도 고려할 수 있다"면서 "자산회수의 극대화를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min785@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