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롯데월드 설계한 일본 건축가 “신격호는 슈퍼맨이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사진=롯데그룹 제공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과 롯데월드 등 롯데그룹의 주요 건물 설계를 담당하며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과 50년간 인연을 맺어온 일본 건축가 오쿠노 쇼(81) 회장이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은 슈퍼맨이었다”며 고인을 추억했다.

21일 오후 서울 아산병원에 마련된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오쿠노 회장은 “일본 도쿄에서 프로젝트를 맡았던 것을 계기로 인연을 맺었고, 이후 한국에서 사업을 하려는데 도와주지 않겠냐고 해서 당시 반도호텔을 롯데호텔로 바꾸는 작업을 한국에서 하게 됐다”고 신 명예회장과 첫만남을 기억했다. 이어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규모(스케일)의 구상을 많이 했고 늘 세계 최고, 최초를 만들어보라고 하신 분이었다”고 기억했다.

오쿠노 회장은 “롯데월드 역시 모든 사람이 반대하는 프로젝트였는데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밀어붙였다”면서 “지금이야 워낙 (그런 놀이공원이) 많아 롯데월드가 평범한 놀이공원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당시로써는 그런 걸 짓는 것 자체가 굉장히 파격적인 일이었다”고 신 명예회장의 업적을 평가했다.

이어 신격호 회장은 “항상 ‘돈을 벌거나 수입 같은 것을 따지지 말고 항상 세계에서 최고, 최초를 만들어봐라’, ‘구상해보라’는 요구를 많이 하셨다”며 “미국 뉴욕에 롯데월드를 만들려고 했는데 이루지 못했고 도쿄에도 롯데월드를 지으려 했는데 중단된 상태”라며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