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여 "자숙해야" 한국당 "범죄은폐에 항의한 것"…'대검항명' 공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는 오늘(21일)에도 이른바 '대검찰청 항명 파동'을 놓고 공방을 벌였습니다.

심재철 신임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건 처리 문제를 놓고 양석조 대검 선임연구관으로부터 "조국이 왜 무혐의인지 설명해봐라", "당신이 검사냐"는 공개 항의를 받은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은 오늘도 부적절한 언행에 초점을 맞추면서 자숙을 요구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조 전 장관 공소장에서 친문(친문재인) 인사들의 '유재수 구명 운동'이 실체로 드러났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정치 검사가 범죄를 은폐하려고 한 것에 항의한 것이 항명 사태의 본질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민주당은 어제에 이어 오늘도 '대검 항명 파동'이 부적절한 언행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대중에 공개된 상갓집에서 검사가 직속 상관에게 반말로 항의하면서 추태를 부린 것은 공직 기강의 문제로 엄격히 다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절제와 정제된 언행이 필요한 검사가 많은 사람이 알 수 있는 상갓집에서 그렇게 난폭한 언어를 주고받았다면, 그것은 명백히 비판받아야 하고 당사자는 자숙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은 이번 항명 파동의 양 선임연구관이 이른바 '윤석열 사단'으로 분류되는 인사라는 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을 비롯한 여권의 검찰 개혁에 대한 반감이 항명 파동으로 이어졌다는 인식에서입니다.

이런 차원에서 민주당은 검찰 중간 간부 인사도 원칙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한국당은 심 부장이 최근 검찰 회의에서 "조 전 장관 혐의를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언급한 이후에 항명 파동이 났다는 점을 파고들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최근 단행한 검찰 고위 간부 인사에서 발탁된 심 부장이 정권 관련 인사의 범죄를 은폐하려고 하자 일선 검사가 반발했다는 게 한국당의 판단입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심 부장에 대해 "정치검사"라고 말한 뒤 "심 부장한테 '수사 기록은 읽어봤느냐', '당신이 검사냐'라고 한 검사가 진짜 검사"라면서 "권력에 주눅 들지 않고 범죄를 있는 그대로 캐내려고 했던 검사에게 추태라고 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야말로 추태를 부리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당은 심 부장 관련해서 어제 특검 방침을 밝힌 데 이어 오늘은 심 부장의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한국당은 조만간 진행될 검찰 중간 간부 인사에서 정권 관련 수사 중인 검사를 교체할 경우 추미애 장관을 직권남용죄로 다시 고발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한국당은 앞서 검찰 고위 간부 인사를 "정권 수사 검사에 대한 대학살"이라면서 추 장관을 고발했습니다.

한국당은 또 조 전 장관의 공소장에서 이른바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면서 공격했습니다.

심 원내대표는 "백원우 전 비서관, 김경수 도지사, 윤건영 전 국정상황실장, 이런 사람들이 유재수 특감을 중단시키기 위해 백방으로 뛴 모습이 잘 나타나고 있다"면서 "조국 공소장을 보면 친문 패거리의 조폭적 행태가 잘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새로운보수당도 공세에 가세했습니다.

하태경 책임대표는 당대표단·청년 연석회의에서 "조국은 문재인 정권의 최순실"이라면서 "최순실은 1명이었지만 조순실(조국+최순실)은 10명, 100명으로 4월 총선은 조국 수호 세력 심판 선거"라고 말했습니다.

한국당은 또 문희상 국회의장 아들과 관련된 '공천 세습' 논란도 재차 비판했습니다.

문 의장 아들 문 모 씨가 아내와 자녀만 국회의장 공관에 생활하게 하면서 학교 배치 등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보도가 나오자 "아빠 찬스"라면서 공세에 나선 것입니다.

한국당은 지난해 연말 민주당이 패스트트랙 법안을 강행처리하는 과정에서 민주당 출신의 문 의장이 사회를 보자 '아들 공천 세습 때문이냐'라면서 강력하게 항의한 바 있습니다.

민주당은 문 의장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당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아들 문 씨가 예비후보로 등록한 문 의장 지역구(의정부갑)도 전략지역(전략공천 검토 지역)으로 지정했습니다.

사실상 공천 배제 카드까지 손에 쥐고 총선 민심에 미칠 영향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 김해영 최고위원은 오늘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사안은 지역구 세습을 넘어 전체 선거 판세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사안"이라면서 공천에 부정적 입장을 재차 피력했습니다.

한편 민주당과 한국당은 오늘 각각 방위산업 분야 전문가인 최기일 건국대 산업대학원 겸임교수, 외교·안보 전문가인 신범철 전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을 총선인재로 영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뉴스속보] 네팔 안나푸르나 한국인 실종사고
▶ SBS가 고른 뉴스, 네이버에서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