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정경심, 사모펀드 투자 전 “남편에게 물어보고 할게” 문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조 전 장관 5촌 조카 공판서 문자 공개

허위컨설팅으로 고액 받아 세금많이 나오자

정 "융자 받아야"... 조 전 장관 "ㅠㅠ" 답문도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코링크PE가 운용하는 사모투자펀드(PEF)에 출자하기 전 조 전 장관과 투자 논의를 한 증거가 법정에서 제시됐다. 검찰은 2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소병석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 조 전 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의 공판에서 정 교수와 그의 자산관리인 프라이빗뱅커(PB) 김경록씨 사이의 문자 메시지를 공개했다.

검찰이 제시한 증거에 따르면 정 교수는 2017년 5월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으로 취임할 당시 주식을 매각하거나 백지 신탁을 해야 할 상황이 오자 김씨와 이를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했다. 문자 메시지에서 김씨가 백지 신탁을 할 수 있는 투자처를 찾아보라고 정 교수에게 제안하자 정 교수는 “남편에게 물어보고 할게”라고 문자를 통해 답했다. 검찰은 이를 두고 “조 전 장관과 협의가 있었음을 알려주는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고위 공직자와 배우자는 공무 공정성을 위해 보유 주식이 3,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매각하거나 백지 신탁해야 한다. 검찰은 정 교수가 이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이 되고 2개월이 지난 7월 조씨와 만나 코링크PE가 운용하는 ‘블루코어밸류업1호’에 투자하는 사안을 주도적으로 논의했다고 보고 있다. 정 교수와 김씨 사이 문자 메시지를 통해 조 전 장관이 사모펀드 투자 사실을 알 수 없었다고 해명한 건 거짓이라고 검찰은 강조했다.

또 검찰은 조씨가 정 교수의 세금 포탈을 도왔다며 이를 입증하기 위해 2018년 5월 조 전 장관과 정씨 사이에서 오간 문자 메시지도 공개했다. 이 문자들에서 정 교수는 조씨와 허위 컨설팅 계약으로 수천만원을 벌게 되자 종합소득세 2,200만원을 부과받았다. 정 교수는 이를 두고 조 전 장관에게 세무사와 이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정 교수가 조 전 장관에게 문자를 통해 종합소득세 소식을 전했고 조 전 장관은 “엄청 거액이네!”라고 답한 것이 드러났다. 정 교수는 다시 “융자받아야 할 정도 ㅠㅠ”라고 문자를 보내자 “ㅠㅠ”라고 조 전 장관은 답문을 보냈다고 검찰은 주장했다.

검찰은 “정 교수가 자신의 자녀들에게 사모펀드 투자를 하게 한 이유는 상속세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며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에 취임한 후인데 적절한 행위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피고인은 코링크PE 및 펀드 운용을 하는 데 자금이 필요했고, 그런 중에 민정수석 등 권력자의 자금이 투자되는 것을 큰 기회라고 봤다”며 “정 교수는 남편의 민정수석 취임에 따른 주식 처분 및 새로운 투자처가 절실했다”고 언급했다.
/박호현기자 greenlight@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