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안철수 '독자노선'에 멀어지는 황교안의 '보수대통합 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安 "혁통위 관심없다" 일축에도 黃 "모든 세력 함께해야"

새보수당과 통합 논의도 산 넘어 산…고개드는 '각자도생'

뉴스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오후 충남 예산군 덕산 스플라스리솜에서 열린 2020 자유한국당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신년사를 하고 있다. 2020.1.15/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추진해온 보수통합에 선을 긋고 '실용적 중도정치 실현 정당 창당' 등 독자행보를 걷겠다고 선언하면서 한국당이 원하는 큰 그림의 보수통합 가능성이 희박해졌다.

다만 황 대표는 안 전 대표의 거리 두기에도 불구하고 함께하고 싶다는 '러브콜'을 거두지 않는 모습이다. 한국당 입장에서 안 전 대표가 소구력을 발휘하는 중도 진영을 끌어안아야 총선 압승을 거둘 것으로 보고 있어서다.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안 전 대표의 독자노선 관련 질의에 답을 하지 않고 대변인에게 발언권을 넘겼다. 전희경 대변인은 "황 대표가 행사 이후 주신 말씀대로"라면서 "자유민주주의를 중심으로 함께할 수 있는 모든 세력과 모든 분야 분들이 함께해야 한다는 것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그러나 안 전 대표는 전날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국당이 주도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 참여에 대해 확실히 선을 그은 상황이다. 안 전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폭정을 막기 위해 혁통위가 구성됐다는 질문에 "저는 (혁통위에) 관심이 없다"고 일축했다.

뉴스1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2020.01.20/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 전 대표는 "야권도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진영 대결로 일대일 구도로 가는 건 오히려 정부·여당이 바라는 것"이라며 "혁신과 경쟁을 통해 국민들의 선택권을 넓히면 일대일보다 훨씬 더 합이 더 큰 그런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가 독자노선을 걷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히면서 계속 '러브콜'을 던져온 한국당 입장에서는 난처한 상황이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당이 집권당이 되기 위해 중도보수층으로의 외연확대에 집중하는 데 한계점이 더 명확해질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한국당이 공천을 총괄할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에 김형오 전 국회의장을 임명하고 공천 작업에 본격 돌입한 가운데 새로운보수당과 통합 방식을 두고 이견을 보이면서 새보수당과의 통합 논의도 삐걱거리는 상황이다.

이처럼 각 정당들이 총선 승리를 위해 통합을 해야 한다는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구체적인 방법론에 있어선 생각이 다 달라 보수통합 열차에서 내려 '각자도생'에 나설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이언주 무소속 의원도 19일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을 정식 출범하며 또 하나의 정당으로 혁신통합추진위원회의 보수 통합 논의에 가세했다.

아울러 준(準)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군소정당이 예전보다 비례대표 의원을 쉽게 배출할 수 있어 통합 구도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군소정당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통합보다는 선거 연대로 흐를 것이란 전문가 해석도 나온다. 보수대통합 논의는 일단 총선을 치른 후 거대야당 깃발 아래 뭉칠지 말지 따지게 될 것이란 분석이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안 전 대표가 창당을 얘기하지만 시간이 많지 않다"며 "시간이 촉박해지면 창당준비위원회 상태로 '반문연대'를 기치로 내걸고 다른 세력과 연합해 선거를 치를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신 교수는 "각자 생각이 달라 혁통위를 통해서 통합하진 않을 것"이라며 "또 한국당이 외부의 위기감을 굉장히 많이 느끼면 문제가 달라지지만, 최근 여론조사 등을 보고 위기감을 많이 느끼지 않을 수 있다. 이 때문에 통합이 더욱 더디게 진행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ideaed@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