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영등포 쪽방촌, 쪽방주민 품고 新 주거단지로 변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20일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이 발표됐다. 사진은 서울 영등포구 쪽방촌 일대의 모습.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토부-서울시,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공공주택사업 추진 발표

[더팩트|윤정원 기자] 서울 영등포역 인근 쪽방촌이 공공주택사업을 통해 새로운 주거공간으로 탈바꿈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은 20일 영등포역 대회의실에서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영등포 쪽방촌은 1970년대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밀려난 도시 빈곤층이 대거 몰리며 서울의 대표적인 노후 불량 주거지로 자리 잡은 곳이다. 현재 360여 명이 열악한 환경에서 살고 있다.

정부의 이번 정비사업은 쪽방촌 주민과 지원시설을 그대로 수용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영등포 쪽방촌 일대 1만㎡를 정비해 쪽방 주민이 재입주하는 공공임대주택과 신혼부부를 위한 행복주택, 민간 분양주택 등 총 1190채의 주택을 마련한다.

사업 구역은 2개 블록으로 이뤄진다. 1개 블록에는 기존 쪽방 주민을 위한 영구임대 370채와 신혼부부 등 젊은층을 위한 행복주택 220채를 짓는다. 나머지 블록은 민간에 매각해 주상복합과 오피스텔 등 분양주택 600채를 공급한다.

정부의 이번 공공주택사업에 따라 쪽방 주민은 기존 쪽방보다 2∼3배 넓고 쾌적한 공간을 현재의 20% 수준으로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쪽방은 주거 면적 1.65∼6.6㎡, 3.3㎡ 단위로 임대료를 따지면 월 10만∼20만 원 수준이다. 추후 조성되는 영구임대는 면적이 16㎡다. 영구임대는 보증금 161만 원에 3만2000원을 내면 된다. 보증금은 공공택지 이주지원비로 충당할 수 있다.

국토부는 먼저 지구 내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해 이주단지를 만들어 쪽방 주민이 임시 거주하게 하고, 공사가 끝나면 돌봄시설과 함께 영구임대로 함께 이주시킬 계획이다. 영구임대 입주가 완료되면 이주단지를 철거하고 그 단지를 포함, 나머지 택지를 조성해 민간에 매각한다.

주민의견 수렴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올 하반기에 지구지정을 마치고 내년엔 지구계획 및 보상을 진행해 2023년에는 입주시키는 것이 목표다. 이번 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영등포구,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공동 사업 시행자로 참여한다.

개발 사업은 오랫동안 낙후돼 있던 영등포구 일대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영등포구에는 영중로 노점정비 사업과 대선제분 복합문화공간 조성 사업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내년에 진영등포로터리 고가가 철거되고 2024년에는 신안산선이 연계될 예정이다.

김현미 장관은 "영등포 쪽방 정비사업은 강제 철거되거나 쫓겨나는 개발이 아니라 포용하며 함께 잘사는 선순환 구조를 가진 따뜻한 개발"이라며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송승현 도시와 경제 대표는 "영등포 쪽방촌 정비사업은 최근 지속적으로 거론되는 서울 내 주거 공급확대 측면과 주거질 개선 등을 고려해 볼 때 긍정적 효과를 갖고 올 것으로 본다. 다만 향후 복지차원의 부동산정책만으로 이어진다면 균형감이 떨어져 좋은 취지가 퇴색될 수 있기에 민간과 재고주택의 거래활성화 부분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