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대학-지자체 협력해 지방대 살린다…교육부 1080억 투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육부, 지자체·대학협력 기반 사업 계획발표

정부가 학생 수 감소로 폐교 위기에 몰린 지방대를 구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원팀(one team)’을 꾸려 지역 혁신 사업을 수행할 경우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는 우선적으로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을 제외한 3개 지자체를 선정해 국고 1080억여 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런 내용의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조선일보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 20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주요사항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교육부에 따르면 기존 지방대 지원은 대학의 역량을 키우는 것에만 초점을 맞춰 학생 수 감소라는 패러다임 변화에는 대응이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새 사업은 지역 내에서 대학과 지자체, 기업 등이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성하고, 이 플랫폼 안에서 지역 특성화·혁신 분야를 발굴할 예정이다. 대학은 플랫폼에서 선정한 과제를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예를 들어 지역혁신 플랫폼이 스마트 선박 건조 산업을 과제로 선정할 경우 대학은 조선부품 분야 핵심 인재를 양성하고, 기술 개발에 나선다. 또 지역내 특성화고와 전문대, 기업이 연계 교육도 마련한다. 특성화고 학생들이 대학 수업을 듣고, 고교학점제와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될 수 있다.

교육부는 연내 비수도권 3개 광역지자체를 선정해 국고를 지원하고, 지자체는 총 사업비의 30%를 투자한다. 4월말까지 사업계획서를 제출 받고, 평가를 통해 6월초 선정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광역 시·도 1개 단위에서 플랫폼을 구성하는 ‘단일형’은 국고 300억원과 지방비 128억원이 지원된다. 여러 광역 시·도가 플랫폼을 꾸리는 ‘복수형’은 국고 480억원과 지방비 206억원이 투입된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이 사업은 지역발전을 이끌 새로운 거버넌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라며 "고등교육 정책방향의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최락선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