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은행권 DLS·DLF 사태

DLF에 놀란 금융당국 "KPI서 '방카슈랑스' 반영말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방카 계약 실적, 업무평가 반영 시 부작용"

금융기관 자율적 KPI에 이례적인 해석

은행 무리한 실적 요구 지양 움직임

아시아경제

대규모 원금 손실을 낸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관련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가 열린 16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DLF피해자대책위원회 관계자 및 금융정의연대 관계자들이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의 중징계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개인 고객의 자산관리(WM)를 담당하는 은행원에게 '방카슈랑스(은행의 보험 판매)' 실적을 무리하게 요구해서는 안된다는 금융당국의 입장이 나왔다.


대규모 파생상품 손실 사태로 무리한 경쟁의 심각성을 인지한 금융당국이 은행들의 영업 단속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단기 실적 위주의 KPI로 인해 불완전 판매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금융권 안팎에서 제기돼왔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최근 시중은행에 "개인 고객 전담역의 핵심성과지표(KPI)에 보험계약 체결 실적을 반영할 경우에 모집종사자가 아닌 자의 보험 모집을 조장할 우려가 있어 업무에 신중을 기해달라"는 내용의 법령해석을 회신했다.


이는 보험 모집자격이 없는 은행 WM이나 개인고객 전담 직원(RM)의 업무평가에 고객의 방카슈랑스 가입 실적을 반영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현행 보험업법은 무자격자 모집으로 인한 보험계약자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모집종사자의 자격을 제한하고 있다.


2003년 새로운 판매채널 등장이라고 기대를 모았던 방카슈랑스는 대출실적이나 신용카드 발행 등과 함께 은행 영업현장에서 할당량 채우기를 위한 대표적인 상품으로 취급돼왔다.


보험사 입장에서도 방카슈랑스는 '계륵(鷄肋)'같은 존재로 전락했다. 판매 경쟁이 과열되면서 은행이 방카슈랑스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모집수수료로 계약체결 비용의 최고 99%까지 지급하는 사례가 빈번했다. 사업비 대부분을 은행에 고스란히 넘겨준 셈이었다.


특히 당국이 은행에서 실시하는 직원 평가제도인 'KPI'에 대해서 구체적인 의견을 내는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최근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라임자산운용 사태 등 은행 내부의 불완전판매에 대한 경고로도 해석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직원 업무 평가는 금융기관 자율에 맡겨야 한다"면서도 "모집종사자가 아닌 자의 보험모집 가담을 조장할 우려가 있는 직원업무 평가를 운영하는 것은 은행 내부통제 차원에서도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번 당국의 법령해석은 은행들이 최근 실시하고 있는 KPI 개편 작업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KPI가 판매 수수료와 같은 비이자이익을 늘리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되자 개선을 해야 한다는 요구가 은행 안팎에서 제기돼왔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난해 9월 은행장 간담회에서 "최근 고위험 파생결합상품 손실사례와 관련해 성과보상체계 및 내부통제시스템을 개선할 것"을 당부한 바 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윤 원장은 DLF 사태의 원인을 "직원의 업무 성과를 평가하는 KPI(핵심성과지표)가 제일 큰 문제”라고 답하기도 했다.


이에 신한은행은 올해부터 KPI지표 평가 방식을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바꿨다. 고객가치성장, 고객기반, 이익, 연체율, 정책지표 등 5개 항목을 제외하고 모든 지표를 없애기로 했다. 또 고객 수익률을 KPI에 반영토록 하면서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판매했는지, 사후관리 여부 등을 평가하기로 했다.


우리은행도 영업점에 반영되는 KPI의 평가지표를 기존 24개에서 10개로 축소했다. 고객 수익률, 고객 케어(Care) 등 고객 지표의 배점을 대폭 늘려 고객중심 영업문화가 정착시키겠다는 방침이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은행들이 외형 경쟁에 집중하면서 KPI도 판매 실적 위주로 운영됐고 이는 직원들에게 실적 압박으로 작용해왔다"면서 "상품을 얼마나 판매했느냐 보다 고객이 얼마나 만족하느냐를 위한 경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