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AI강국 만들기 위해 SW 인재 양성에 1633억 투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인공지능. 게티이미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올해 1633억원을 투입해 인공지능(AI) 강국으로 가기 위한 밑바탕인 소프트웨어(SW) 인재 양성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일 'SW인재양성·저변확충 사업' 시행계획을 확정·추진한다고 밝혔다. SW인재양성을 위한 올해 총 예산은 지난해 대비 23% 증가해 384억원이 늘어난 1633억원이다. 초·중·고·대학 등 교육과정을 통해 약 14만명을 교육하고,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해커톤, 온라인 SW교육 등도 지원한다.

우선 800억원을 투입해 산업현장 수요에 맞게 맞춤형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SW중심대학 40개교를 지원, SW전공과정과 융합교육을 통한 SW전문·융합인재를 양성한다. 또 지난해 12월 개소한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프랑스 에꼴42의 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으로 AI·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리더급 고급 인재를 양성한다. 올해 2월 1기 250명을 시작으로 750명, 향후 매년 500명의 혁신 SW인재를 배출할 계획이다.

또한 86억원을 투입해 최고전문가의 멘토링을 중심으로 150명을 심화교육을 지원하는 'SW마에스트로'를 지원한다. SW분야의 원천기술 R&D 대학 연구실을 선정하는 'SW스타랩'은 작년 29곳에서 올해 36곳까지 확대 지원해 고급 연구 인력을 양성한다.

초·중·고 교육은 그동안의 SW기초교육을 넘어 AI 등을 포함한 심화교육을 올해부터 실시한다. 이를 위해 AI·데이터 특화교육을 제공하는 'AI교육 시범학교'를 전국 150개교에서 운영한다. AI 등이 포함된 SW 심화과목 개설을 위해 초·중 교과서 2종 및 고교 교과서 4종을 개발하고, SW·AI교육 역량을 갖춘 핵심교원 2500명 양성을 위한 AI수업설계, 교육과정 분석 등 연수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도서산간 등 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SW 미래채움센터'를 현재 5개에서 10개까지 확대 개소해 정보소외계층 SW교육 격차를 해소한다.

이와함께 SW·AI 교구재를 활용한 실습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청년·경력단절여성·은퇴개발자 등을 대상으로 한 SW 전문강사 인력도 1000명 양성키로 했다.

한편,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이후 핵심서비스로 떠오르는 실감콘텐츠 전문 인재 825명 양성을 위해 대학원생, 재직자, 학부생 대상으로 콘텐츠 개발 교육도 추진한다. 실감콘텐츠 연구실을 7곳 운영해 전문역량을 보유한 석·박사급 고급인재를 양성하고, 대학생 대상으로 제조·안전 분야 가상현실(VR) 모의실험 콘텐츠 개발 교육을 실시한다.

#AI #인재양성 #과기정통부 #SW #에꼴42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