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현충원 참배한 안철수, 방명록에 또 틀린 맞춤법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1년여만에 귀국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국립서울현충원 방문록에 맞춤법이 틀린 글을 남겨 눈길을 끌었다.

안 전 대표는 20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 도착해 현충탑을 참배한 뒤 방명록을 작성했다.
이데일리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 전 대표는 방명록에 “선열들께서 이 나라를 지켜주셨습니다. 선열들의 뜻을 받들어 대한민국을 더욱 굳건이 지켜내고 미래세대의 밝은 앞날을 열어 나가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국’을 ‘굴’로 잘못 적어 받침 ‘ㄱ’을 짙게 덮어 써 ‘국’으로 고쳐쓰고, 표준 표기 ‘굳건히’를 ‘굳건이’로 써 맞춤법을 틀린 모습이 그대로 드러났다.

안 전 대표는 과거에도 방명록에 실수를 한 적이 있어 이날 다시 저지른 맞춤법 실수도 부각이 됐다.

안 전 대표는 2012년 대선 후보로 활동하던 당시 강원도 원주 한 신협 지점을 방문해 방명록에 ‘꿈꿉니다’를 ‘꿈꿈니다’로 적어 다소간 망신을 산 적이 있다. 틀린 부분이 숙지가 어려운 난해한 표기라기보다 문법요소를 소리나는 대로 적는, 문자언어 습득 초기 단계에서나 볼 수 있는 실수였기 때문이다.

한편 안 전 대표는 참배를 마친 뒤 취재진 질의에 여전히 보수통합에 대해서는 별다른 생각이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다만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만날 계획에 대해서는 “당연히 만나고 상의드릴 분이 많다”고 답했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