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한국당 "檢 이성윤·심재철 사퇴해야…권력농단 특검 추진"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정권 검찰 대학살이 수사 방해용이었음이 확인"

자유한국당이 20일 최근 검찰 간부 인사에서 새로 부임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심재철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사퇴를 요구했다. 이 지검장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한 청와대 압수수색을 미루고 있고, 심 부장은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의 핵심인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무혐의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는 것이다. 한국당은 이들의 행위를 '권력농단'으로 규정하고 특검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조선일보

자유한국당 심재철(가운데)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전 장관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심 부장은 (대검) 연구관에게 '(조 전 장관) 무혐의 보고서를 써오라'고 지시했다고 한다"며 "한국당은 심 부장의 '권력 농단'에 대해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심 원내대표는 또 "문재인 대통령이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지낼 때 그를 보좌한 사람이 이 지검장"이라며 "그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등에 대한) 수사팀의 청와대 압수수색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 지검장은 (취임사에서) '검찰 수사가 절제돼야 한다'고 했다. 그 말이 곧 정권 범죄는 수사하지 말라는 뜻이었다는 걸 국민이 모두 알게 됐다"며 "문 정권의 검찰 대학살이 정권 범죄 은폐용이고, 수사 방해용이었음이 확인된 것"이라고 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의감 높은 검사들은 당장 심 부장을 직권남용으로 수사하길 바란다"며 "언론은 심재철 반부패부장검사가 아닌 부패부장검사로 써달라"고 했다. 김순례 최고위원은 "조국 무혐의 처리해야한다는 (심 부장의) 강압적 지시 속에서 검찰 대학살 인사가 정권과 조국 전 장관에 대한 방탄용이라는 것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부장검사 출신인 김용남 전 의원은 심 부장에게 부하 검사인 양석조 선임연구관이 '당신도 검사냐'며 항의를 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심 부장이) 거기서 얻어맞지 않은 것만 해도 다행"이라고 했다. 지난 18일 밤 양 연구관은 대검 간부의 상갓집에서 조 전 장관이 무혐의임을 주장한 심 부장에게 '당신이 검사냐'고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상적인 검사를 포함해서 양심 있는 법조인이라면 심 부장이 조국·유재수 범죄 은폐 사건과 관련해서 무혐의 취지로 보고서를 만들라고 지시한 것 자체부터 시작해서 (말이 안된다)"며 "(심 부장이) 사실은 맞을 짓 했다"고 했다.

[김보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