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브라질 최대 범죄조직원 75명 파라과이 교도소 집단 탈옥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브라질 대형 범죄조직 PCC와 관련된 수감자 75명이 탈옥하면서 만든 땅굴

브라질 최대 규모 범죄조직원들이 파라과이 교도소를 집단 탈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19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파라과이 페드로 후안 카바예로 지역에 있는 교도소에서 이날 새벽 브라질 범죄조직 PCC와 관련된 수감자 75명이 땅굴을 이용해 교도소를 빠져나간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탈옥한 수감자는 애초 90여 명으로 알려졌으나 파라과이 사법 당국이 75명으로 수정했습니다.

이 가운데 40명은 브라질 국적자입니다.

교도소 당국은 탈옥한 수감자들의 감방에서 땅굴을 파면서 나온 흙을 담은 포대 200여개가 발견됐다고 전했습니다.

파라과이 정부는 수감자들이 땅굴을 파고 탈출하는 과정에서 교도관들의 도움이 있었을 것으로 보고 내사를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달에는 브라질 수도 브라질리아 연방교도소에 수감된 PCC의 우두머리 마르쿠스 윌리안스 에르바스 카마슈(51·일명 마르콜라)가 탈출을 시도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아 군이 경계를 강화하는 등 소동이 빚어졌습니다.

마르콜라는 사실상 종신형인 징역 330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입니다.

당시 군은 장갑차까지 동원한 가운데 중무장 병력을 교도소 주변에 배치하는 등 만일의 상황에 대비했습니다.

앞서 브라질 정부는 지난해 2월 마르콜라를 포함해 상파울루 주의 교도소에 수감돼 있던 PCC의 우두머리급 수감자 22명을 브라질리아와 중서부 포르투 벨류 시, 북동부 모소로 시에 있는 연방교도소로 이감했습니다.

브라질 정부가 이들을 이감한 것은 외부 조직원들과 연락해 탈옥과 교도소 폭동, 교도관 습격, 검사 살해 시도 등 범죄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세르지우 모루 법무부 장관은 이탈리아 사법 당국의 마피아 처리 방식에 착안해 범죄조직의 우두머리급 수감자들을 격리 수용하는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PCC는 1990년대 초반 상파울루 주에서 등장했으며, 현재는 전체 조직원이 3만 명을 넘는 것으로 추정될 정도로 세력이 커졌습니다.

브라질뿐 아니라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페루, 볼리비아, 파라과이, 아르헨티나 등 인접국에도 하부조직을 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마약 밀거래와 밀수 등을 통해 막대한 수입을 올리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진=브라질 뉴스포털 UOL, 연합뉴스)
이기성 기자(keatslee@sbs.co.kr)

▶ "새해엔 이런 뉴스를 듣고 싶어요" 댓글 남기고 달력 받자!
▶ SBS가 고른 뉴스, 네이버에서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