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심재철 부장 `조국 불기소` 의견에 후배들 공개된 자리서 "당신이 검사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검찰 인사에서 검사장으로 승진한 심재철 대검 반부패·강력부장(51·사법연수원 27기)이 최근 '조국 불기소'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후배들은 이에 대해 공개된 자리에서 "당신이 검사냐"고 강하게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심재철 신임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은 서울 동부지검의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사건과 관련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재판에 넘기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동부지검은 지난 17일 조 전 장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이 사건에 대해 검찰 특수수사 최고 지휘부가 "기소하지 말자"는 의견을 낸 것이다.

심재철 반부패부장은 문재인 정부 초기인 2017년 8월부터 법무부 정책기획단 단장을 맡았고 이듬해 7월에는 법무부 대변인을 지냈다. 지난해 8월 서울남부지검 1차장검사로 자리를 옮겼다가 추미애 장관 인사청문회 팀장을 거쳐 지난 8일 검사장 승진인사를 통해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 보임됐다.

심재철 반부패부장은 검찰 내 '강력통'으로 통했지만, 문재인 정부 들어 직접 수사 업무보다 기획 업무를 많이 맡았다.

일각에서는 심 부장이 서울대 학창시절 학생운동 조직인 '법사학회' 출신이었던 점이 이번 정부 들어 중용된 배경이라는 주장을 하기도 했다.

[디지털뉴스국 이상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