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검찰인사위 개최…설 연휴 전 검찰 중간간부 대규모 인사 단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태은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법무부가 검찰인사위원회 회의를 열어 검찰 고위간부 인사 단행이 초읽기에 들어간 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검찰인사위가 종료된 만큼 결과는 이르면 이날 오후 중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2020.1.8/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 L]법무부가 오늘(20일) 검찰 인사위원회를 열고 차장검사와 부장검사 등 중간간부급 승진·전보 인사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설 연휴인 24일 전 검찰 중간간부 인사가 단행될 것으로 보여 청와대 관련 수사팀 교체 여부가 수면 위로 드러나게 될 전망이다.

법무부 등에 따르면 20일 검찰 인사위는 방위사업청에 파견된 검사 3명(부장·부부장검사·평검사)의 검찰 복귀를 위한 신규 임용을 안건으로 논의한다. 이와 함께 중간간부급 인사 원칙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평검사 인사 발령일은 매년 2월 첫째 주 월요일로 올해는 2월 3일이다. 발령일로부터 10일 이상 전에 인사내용을 공지하도록 한 규정에 따라 오는 24일 설연휴 전까진 평검사 인사가 발표돼야 한다. 통상 고위간부에 이어 중간간부, 평검사 순으로 인사가 나는 만큼 이 무렵 중간간부 인사도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중간간부 인사는 지난해 하반기 단행된 지 6개월 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차·부장 등 고검검사급의 필수보직기간은 1년으로 정해져있어 6개월 만에 대규모 인사 단행이 사실상 법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나온다. 다만 직제·정원 변경이 있는 경우는 예외로 하고 있어 법무부 직제개편이 청와대 관련 수사팀 해체를 위한 명분으로 이뤄지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검찰 고위 간부직 인사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수사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수사 등의 대검 수사지휘 라인이 대거 교체된 데 이어 일선 수사팀 중간간부들도 교체가 유력해보인다.

이번 인사에서 조 전 장관 관련 수사를 맡았던 송경호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와 고형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장,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담당한 신봉수 2차장검사와 김태은 공공수사2부장 등이 유력한 교체대항으로 거론된다.

김태은 기자 taie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