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해리스 대사 논란' 중재하는 윤상현 "韓美 모두 절제해야"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넘지 말아야 할 선 있다"

헤럴드경제

자유한국당 윤상현 의원.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19일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 모두 절제된 메시지를 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해리스 대사의 발언에 따른 논란에 우려를 표시, "이 이슈는 더 이상 확산되지 않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도 국제사회 대북제재 틀을 깨는 남북협력 추진은 반대한다. 해리스 대사의 우려를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다만 의사를 전달할 때 대사는 상대국에 대해 배려하는 태도가 있어야 한다. 한국인의 정서를 이해 못하면 자칫 오만하게 비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와대와 민주당도 해리스 대사의 의견을 얼마든 비판할 수 있다"며 "하지만 '조선총독이냐'는 식의 비판은 넘으면 안 될 선이다. 한미동맹을 해치고 남북협력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문했다.

앞서 해리스 대사는 지난 16일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한국 정부의 남북협력 구상을 놓고 향후 제재 가능성을 시사한 후 미국과 먼저 협의하라는 취지로 말해 청와대와 정부여당의 반발을 샀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