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안형환·김은혜·신용한, 통추위원서 사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선 출마 의사있는 시민단체 인사, 위원서 제외키로
새보수당의 위원장 선임 반발 문제는 박형준 유감 표명으로 정리

조선일보

혁신통합추진위원회 박형준 위원장(가운데)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혁통위 2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도·보수 통합을 추진중인 혁신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가 15일 통합 신당을 창당한다는 원칙에 합의했다.

박형준 통추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2차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문재인 정권의 일방 독주를 심판하고, 국민에게 희망을 줄 대안세력을 만들기 위해 중도·보수세력의 통합신당을 목표로 노력한다"며 "혁신과 통합의 대의에 공감하는 정당·세력·개인을 규합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통합의 가치와 기준을 마련하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했다.

통추위는 또 시민사회단체 및 외부 위원 중 4·15 총선 출마 의사가 있는 인사는 위원직을 내려놓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국민통합연대의 안형환 전 의원과 신용한 전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 위원장, 김은혜 전 청와대 대변인은 통추위원에서 물러났다. 박 위원장은 "통추위가 사심을 버리고 출발하는데 혹시라도 오해를 사면 안 된다는 차원"이라고 했다.

통추위원에서 사퇴한 안형환 전 의원은 MB 정부의 실력자였던 이재오 전 의원이 주도하는 국민통합연대에 참여하고 있고 김은혜씨는 MB 정부 청와대 대변인 출신이다. 신 전 위원장은 박 위원장이 주도하는 '플랫폼 자유와 공화'에 몸 담고 있다. 박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 출신이다.

통추위는 이날 새로운보수당이 박형준 전 의원이 통추위언장을 맡는 문제를 놓고 이의를 제기한 것과 관련, 박 위원장의 유감 표명으로 정리가 됐다고 했다. 통추위는 지난 8일 박 위원장을 위원장으로 선임했는데, 새보수당은 이에 합의한 바 없다며 절차상의 문제를 제기했다.

이와 관련, 박 위원장은 "새보수당은 당에서 공식 결정을 내리지 않은 상태서 (통추위가) 저를 위원장으로 선임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며 "그 부분은 형식적으로 절차를 말끔히 정리 안 된 상태에서 정한 것이기 때문에 제가 유감표명하는 것으로 서로 양해가 됐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또 통추위에 우리공화당도 함께할 것인지에 대해선 "아직 논의한 바 없기 때문에 나중에 답변하겠다"고 했다. 새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은 이날 오전 당 회의에서 "우리공화당과 통합하는 것이 정말 탄핵의 강을 건너고, 탄핵을 극복하는 통합이 되겠느냐"며 반발했다.

박 위원장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와의 접촉 여부에 대해선 "저희가 생각하는 가치와 방향에 동의하는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다"며 "그런 면에서 모든 분에 대해 문을 열어놓고 통추위에서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지난 8일 "안 전 대표의 합류가 통합의 가장 큰 목표가 아닐까"라고 한 바 있다.

[김민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