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미중 무역' 갈등과 협상

새해 재계 달굴 이슈는… ‘미·중 무역분쟁’, ‘그룹 오너 리스크’ 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올해 재계의 주요 이슈로 미·중 무역전쟁과 그룹 오너 리스크 등이 꼽혔다.

기업분석 전문업체 한국CXO연구소는 5일 ‘한국 경제가 2020년 주시할 이슈 5W’라는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CXO연구소에 따르면 5W는 △미·중 무역전쟁(Whales fight) △여성 일자리(Women jobs) △그룹 총수 약점 대응(Weakness Handling) △장벽 혁파(Wall Removal) △노동자 삶의 질 개선 (Workers Satisfaction) 등이다.

먼저 국내 기업들은 미·중 무역전쟁의 향방에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국내 10대 그룹 해외 계열사 2580곳 중 중국에 있는 해외 계열사가 398곳(15.4%), 미국은 346곳(13.4%)이었다. 중국과 미국 소재 계열사는 일본의 89곳(3.4%)보다 각각 4배가량 많다. 이처럼 한국 기업들은 미국과 중국에 대한 수출 의존도가 높아 미·중 무역분쟁의 전개 상황에 기업들의 이익이 직간접적으로 연관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연구소 측의 분석이다.

세계일보

또한 올해는 주요 그룹 총수들이 각종 재판·송사를 겪으며 기업 경영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부터 국정농단 뇌물 혐의 등 파기환송심을 받는 삼성 이재용 부회장은 올해 그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SK 최태원 회장은 노소영 관장과 이혼에 따른 재산 분할 소송을 치러야 한다. 효성 조현준 회장, 대림 이해욱 회장은 일감몰아주기 등 혐의로 최근 재판에 넘겨졌다. 한진 조원태 회장 등 가족 분쟁이 경영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큰 관심사다.

여성 일자리는 경기 수준을 가늠할 기준으로 평가된다. CXO연구소는 “제조업이 많은 국내 기업은 경기가 살아나 직원을 늘릴 때는 상대적으로 여성보다 젊은 남성을 더 늘린다”며 “반면 인력 구조조정을 해야 할 때는 여성 인력을 먼저 줄이려는 움직임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여성 일자리가 기업 내부 사정의 좋고 나쁨의 신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올해 어떤 기업·업종이 여성 일자리를 더 많이 늘리거나 줄이는지가 관전포인트라는 설명이다.

세계일보

최태원(왼쪽) SK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기술·규제·경계 등 장벽 혁파, 근로자 삶의 질 개선 역시 올해 재계의 주요 이슈로 꼽힌다. 기업들이 지난해 일본의 수출 규제를 겪으며 독자 기술에 대한 중요성을 자각하게 됨에 따라 올해 대규모 투자와 인력을 투입해 독자 기술을 구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최저임금 상승과 주52시간제로 근로자 삶의 질이 개선되겠지만, 이와 동시에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새로운 변수로 부상할 수도 있다고 CXO연구소는 전했다.

김선영 기자 007@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