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역대급' 부동산 대책에도… 서울 아파트 경매 '후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책 발표 이후 3일간 낙찰가율 102.3%… 고가 낙찰 잇따라

이투데이

서울 아파트 경매 열기가 식을 줄 모른다. 12ㆍ16 부동산 대책 이후에도 경매시장을 찾는 수요자들이 여전히 많은 데다 고가 낙찰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19일 법원경매 전문기업 지지옥션에 따르면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16일부터 전날까지 사흘 동안 경매 진행된 서울 아파트의 낙찰가율(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은 102%를 기록했다. 지난달 서울 전체 아파트 평균 낙찰가율(103.8%)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치다. 이 기간 서울 아파트 평균 응찰자 수는 경매 물건당 6.27명으로 11월 평균 응찰자 수(6.2명)와 비슷하다.

고가 낙찰 사례도 적지 않다. 성북구 보문동 e-편한세상보문 전용면적 85㎡는 감정가(7억 원)보다 5000만 원 높은 7억4733만 원(낙찰가율 107%)에 새 주인을 찾았다. 이 경매 물건에 몰린 응찰자 수는 10명이었다. 은평구 불광동 미성아파트 전용 67㎡(낙찰가율 106%), 강남구 역삼동 명인갤러리 전용 85㎡(낙찰가율 106%) 등도 모두 감정가보다 높은 가격에 낙찰됐다.

이 기간 낙찰된 서울 경매 아파트 11건 중 감정가보다 비싸게 낙찰된 물건은 6건으로 절반이 넘는다.

최근 주택시장은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로 인한 공급 축소 우려로 아파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진입 장벽이 높아진 집값과 청약시장, 넘치는 유동자금 등으로 경매시장 역시 감정가보다 높게 사들이는 고가 낙찰이 일반적 현상이 될 만큼 과열 조짐을 보였다. 이번 고강도 부동산 대책에도 경매시장은 아랑곳 않는 듯한 모습이다.

권대중 명지대 교수는 “수요자들은 그동안 정부가 대책을 발표해도 주택시장이 반짝 주춤할 뿐 시간이 지나면 가격이 다시 오른다는 학습을 해온 데다, 경매시장을 통하면 기존 아파트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집을 살 수 있다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라며 “다만 부동산 대책의 효과는 2주에서 한 달이 경과한 시점에 나타나는 만큼 경매시장도 좀 더 향후 움직임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이번 대책에서 꺼내든 대출 규제 파장 여부가 앞으로 경매시장 호황과 침체를 결정짓는 관건이 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정부가 ‘돈줄’을 죄기 위해 대출을 바짝 조여놓은 만큼 경매 대출 역시 쉽지 않은 상황이다.

통상 경매 낙찰자들이 이용하는 경락잔금대출은 법원 경매나 공매로 낙찰받은 부동산에 대해 부족한 잔금을 금융기관에서 대출해주는 제도다. 낙찰 대금을 지불하기 위해 별도의 담보를 제공하지 않고 낙찰받은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을 한다. 경락잔금대출은 주택담보대출 규제를 받아 규제가 강화되면 대출이 불가능하거나 한도가 줄어들 수 있다.

오명원 지지옥션 연구원은 “낙찰은 쉽지만 문제는 자금을 어떻게 유동시켜 잔금을 치르느냐가 핵심”이라며 “경락잔금대출만 믿고 집을 낙찰받았다가 자칫 대출이 나오지 않거나 금액이 부족해서 잔금을 치르지 못하면 경매 보증금만 날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투데이/김동효 기자(sorahosi@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