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비디오머그] 재벌 저택 공시가는 왜 '찔끔' 오르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산세·종부세에 기준이 되는 공시가격도 정부가 아파트는 비싼 집들 빨리빨리 시세 수준으로 올리겠다고 발표를 했죠. 단독주택들은 빠졌는데 단독주택도 몇백억씩 하는 정말 비싼 집들이 있는데 이거 봐주는 거냐는 불만도 또 함께 나옵니다.

정성진 기자가 문제점들을 짚어봤습니다.

<기자>

서울 한남동 신세계 그룹 이명희 회장의 집입니다.

내년 공시가격은 올해보다 2.6% 오른 277억 1천만 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인근 이태원동 아모레퍼시픽 서경배 회장의 집은 지난해 165억에서 1.7% 올랐습니다.

내년 전국 표준 단독주택 공시가격 평균 상승률 4.5%, 서울지역 6.8%에 비해 초고가 주택 상승률은 1~2% 상승에 그쳤습니다.

국토부는 올해 공시가격 산정 당시 초고가 주택 공시가가 40~50%씩 올라 이미 목표 현실화율에 도달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문제는 단독주택 현실화율 목표가 아파트 등 공동주택과 비교해 터무니없이 낮다는 겁니다.

주택 유형별 정부의 공시가격 현실화율 목표를 적용하면 시세 30억 원짜리 아파트는 공시가격 24억 원, 보유세가 1천600만 원인 데 비해 같은 가격 단독주택은 공시가격 16억 5천만 원으로 보유세가 800만 원에 불과합니다.

[김성달/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국장 : 고가 단독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 부자나, 또는 재벌 오너들까지 포함해서 막대한 세금 특혜를 누리고 있는 구조인데, 이건 맞지 않다는 거죠.]

단독주택은 아파트에 비해 거래가 드물어 정확한 시세를 측정하기 어렵다는 게 이유지만 시세가 같아도 아파트에 사냐, 주택에 사냐에 따라 세금 부담 차이가 너무 커서 형평성 논란이 불거질 수밖에 없습니다.


▶ ['마부작침 뉴스레터' 구독자 모집 이벤트] 푸짐한 경품 증정!
▶ [2019 올해의 인물] 독자 여러분이 직접 뽑아주세요. 투표 바로가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