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美, 특수부대 무단진입 中대사관 직원 2명 비밀리에 추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고·저지 불구 영어 못알아듣는 척 차량 진입 시도"

최소 1명 정보장교 추정…中스파이 혐의 추방 30년만

대담해지는 中스파이…무작정 美정부시설 진입 잦아져

"美, 中스파이 활동 확대 우려…무역협상 국면 속 긴장 고조"

이데일리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정부가 지난 9월 중국 대사관 직원 2명을 비밀리에 추방했다고 뉴욕타임스와 월스트리트저널 등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추방당한 직원들은 스파이 혐의를 받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대사관 직원 2명이 부인들과 차량에 동승한 채 버지니아 노퍽 미군 특수부대 기지로 허가 없이 차를 몰고 갔다”면서 “이들 외교관은 기지 검문소에서 되돌아가라는 이야기를 듣고도 1마일(약 1.6km) 가량 운전하며 계속 진입을 시도하다가 소방차를 동원해 제지를 받고서야 멈췄다. 해당 직원들은 영어로 하는 말을 이해하지 못했으며 길을 잃었다고만 답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그러면서 “미국 정부가 스파이 혐의로 중국 외교관을 추방 조치한 것은 30여년 만에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미국은 중국 대사관 직원 중 최소한 한 명은 외교상 비밀을 다루는 정보 장교로 판단하고 있다. 노퍽에 미국 해군 특수부대(SEAL)를 포함해 여러 특수 작전 부대 및 관련 시설이 위치해 있다는 점도 이들이 스파이로 추정되는 주된 이유로 꼽혔다.

주목할만한 점은 미국과 중국 정부 모두 이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미국 국방부는 “우리는 모든 설비의 보안을 매우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해당 사건에 대해 제공할 정보가 없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뉴욕타임스는 “미국과 중국 어느 곳도 보도에 대한 확인을 해주지 않고 있다”며 “미국 정부가 중국의 스파이 활동이 확대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미국 정부 관료들은 뉴욕타임스에 “최근 몇 달 동안 외국 여권을 소지한 중국 관리들이 정부 및 연구 시설에 예고없이 대담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군사기지 침투 시도 역시 같은 방식으로 가장 눈길을 끄는 사례”라고 덧붙였다.

무역갈등에 따른 협상 국면이 이어지고 있었던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중국의 대미(對美) 정보 수집이 점점 더 지능화되고 있다”면서 “미국과 중국이 무역 문제를 합의하려고 시도하는 국면에서 이번 사건은 두 경제대국 간 긴장을 고조시켰다”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