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조국,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관련 검찰 출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유재수(55·구속기소)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비리에 대한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중단시킨 의혹을 받는 조국(54) 전 법무장관이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이정섭)는 16일 조 전 장관을 불러 조사에 나섰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조 전 장관이 중단하라 최종결정했다는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등의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검찰은 지난 13일 유 전 부시장을 재판에 넘기며 공소장에 조 전 장관과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등 과 관련된 내용을 담지 않았다. 그러나 “비리 혐의 중 상당 부분은 대통령비서실 특별감찰반 감찰과정에서 이미 확인되거나 확인이 가능했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사실을 인지했는데도, 감찰을 중단해 책임추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백 전 비서관은 KBS에 출연해 “유 전 부시장이 청와대 감찰에 동의하지 않아 감찰이 불가능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 전직 청와대 특감반원은 헤럴드경제에 “청와대 감찰을 거부하면 수사기관에 의뢰하는 게 정상적인 절차”라고 반박했다.

검찰은 일반 고위공직자의 경우 청와대의 휴대폰 감찰요구를 거부할 수 없다고 보고, 유 전 부시장의 감찰 중단에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혀있는지 보고 있다. 현재까지 백 전 비서관과 박 비서관, 천경득 청와대 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이 조사를 받았다.

munja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