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역전의 명수’로 떠오른 반도체·부품株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 실적 끌어올린 업종 주목

SK하이닉스·테크윙·원익IPS 등

순이익 2018년 수준 회복 가능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울했던 올해 상장사들의 실적을 내년에 대폭 끌어올릴 ‘역전의 명수’로 반도체와 관련 부품주가 거론된다.

16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컨센서스(추정 3곳 이상)가 있는 상장사 295곳의 2018년 순이익은 127조8344억원이었으나 올해는 93조2645억원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줄어든 순이익은 2020년이 되면 123조7157억원을 기록, 다시 2018년 수준으로 회복될 전망이다.

유독 눈에 띄는 업종은 반도체와 관련 부품주들이다. 이들은 올해 줄줄이 실적이 고꾸라지다가, 내년이면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는 기업들이기 때문이다.

반면 신세계·롯데지주 등 유통 업종, 한국금융지주·하나금융지주 등 지주사 종목들은 내년 실적이 올해보다 더 암울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년보다 올해 84.2%가량 순이익이 감소한 SK하이닉스는 내년에 5조원대 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보다 2배 이상 높은 순이익을 내년에 낼 것이란 분석이다.

어규진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연말 메모리 재고 정상화 속에 D램과 낸드 출하량이 각각 17%, 31.7%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과거 주가 흐름을 볼 때 메모리업황의 턴어라운드(실적전환)시 주가 상승 기간을 길었다는 점에서 SK하이닉스에도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관련 부품주들의 선방도 대거 이어진다. 테크윙, AP시스템, 원익IPS, 테스, 실리콘웍스 등이 주요 실적 상승 예상기업이다.

올해보다 4배 가량 순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테크윙은 삼성전자를 제외한 모든 메모리 업체에 핸들러를 공급하는 이 분야 세계 1위 기업이다. 마이크론 관련 메모리 장비 공급과 비메모리 분야 매출 증가가 긍정적이다.

내년 순이익이 올해보다 3배 가량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AP시스템은 반도체·디스플레이 전공정 장비 회사로 주력 장비는 디스플레이 기판용 레이저결정화(ELA)장비이다.

ELA장비 분야에서 이 기업은 전세계 대부분의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반도체용 열처리 장비 등을 공급 중이다.

원익IPS와 테스는 내년에 올해보다 2.5배가량 순이익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원익IPS는 2020년 삼성전자가 낸드 투자를 재개하고 삼성디스플레이의 ‘퀀텀닷 유기발광다이오드(QD-OLED)’ TV 투자가 진행되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테스는 반도체 장비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데 삼성전자의 신규반도체공장(시안 2기, 평택 2기), SK하이닉스의 우시 반도체 신공장 등에 모두 테스의 장비 입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김지헌 기자/raw@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