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최혜진은 ‘단순하게’를 강조합니다. “티박스에 올라 많은 생각을 하지 않는다. 고민과 생각을 많이 할수록 몸에 힘이 들어간다. 뭔가 만들어 치려는 생각을 하지 않아야 감각을 최대한 살릴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많은 분이 최혜진의 ‘단순 스윙’에 공감하실 겁니다. 어느 날 그냥 편안하게 스윙했을 때 가장 멀리 나가고 똑바로 날아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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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혜진은 “최근 여자 대회도 그린이 점점 단단해지고 경사도 심해지고 있다. 그래서 퍼팅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결국 어디서 퍼팅을 하느냐를 만드는 아이언샷이 더 중요해졌다. 풀스윙을 했을 때 아이언 번호별로 일정한 거리가 날아가게 연습하면 자신감이 생긴다”고 설명합니다.
최혜진은 어드레스를 할 때 체중은 약간 발 앞쪽에 두되 양발이 지면을 단단하게 붙잡는 느낌으로 섭니다. 이렇게 해야 클럽별로 제 거리를 다 보내면서 정교하게 칠 수 있는 기본이 된다는 거죠.
아이언샷 거리가 다른 사람보다 짧다면 ‘체중 이동’을 점검해야 합니다. “임팩트 후에도 체중이 오른발에 남아 있다면 제 거리를 내기 힘들다. 다운스윙 과정에서 체중이 왼쪽으로 완전하게 실리게 해야 임팩트 때 볼에 자연스럽게 힘을 실어줄 수 있다”고 강조하네요.
방법이 있습니다. ‘최혜진 표 체중 이동’을 볼까요.
최혜진은 “백스윙 톱에서 다운스윙을 시작할 때 몸의 밸런스는 유지한 채 왼발에 무게를 실어주는 느낌이 중요하다. 다운스윙 때 살짝 주저앉는다는 느낌을 가지면 하체에 힘이 실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살짝 주저앉는 느낌으로 체중을 실어주면 원하는 임팩트를 내기가 편하고 얇게 맞는 샷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 왼발에 체중이 제대로 실리면 임팩트 직전 오른발 뒤꿈치가 자연스럽게 떨어집니다.
다음으로 점검할 부분은 ‘코킹’입니다. 최혜진은 “백스윙 톱 자세에서 꺾여 있던 손목이 다운스윙 때 너무 빨리 풀려도 힘이 실린 샷을 구사하기가 힘들다. 손이 최소한 오른쪽 무릎 위치로 내려올 때까지는 백스윙 톱 때 취했던 손목 모양을 유지하도록 신경 써보라”고 권하네요. 이어 “반복된 빈 스윙을 통해 손목을 일찍 풀지 않고 임팩트 직전까지 가는 동작을 연습해보면 효과가 있을 것”이라 조언합니다.
스윙할 때 지속적으로 체크해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양손과 몸 사이의 거리입니다. “어드레스 때 설정했던 양손과 몸 사이의 거리가 임팩트 때 달라지지 않게 하는 것도 샷 일관성 높이기에 중요한 포인트”라니 기억해둡시다.
올겨울 여유 있게 아이언샷 연습을 하며 건강한 몸도 함께 만들어보세요.
[조효성 매일경제 기자 hscho@mk.co.kr]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2037호 (2019.12.11~2019.12.17일자)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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