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김민재 결승골' 한국, 중국 1-0 격파…일본과 '최후 결전'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민재, 중국전 2경기 연속골…18일 일본과 우승 향한 '최후 결전'

연합뉴스

김민재 '이 기쁨 동료들과 함께'
(부산=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15일 오후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2019 동아시안컵 남자부 한국과 중국의 경기. 헤딩으로 선제골을 넣은 대한민국 김민재가 기뻐하고 있다. 2019.12.15 mon@yna.co.kr



(부산=연합뉴스) 이영호 기자 = '골 넣는 수비수' 김민재(베이징 궈안)의 결승 골을 앞세운 한국 축구 대표팀이 중국을 꺾고 2019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에서 2연승을 거두며 대회 3연패를 향해 순항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15일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중국과 대회 남자부 2차전에서 김민재의 헤딩 결승 골을 앞세워 1-0으로 이겼다.

이날 승리로 한국은 올해 1월 아시안컵에 이어 중국전 2연승을 거뒀고, 역대 전적은 20승 13무 2패가 됐다.

홍콩과 1차전(2-0 승)에 이어 중국과 2차전까지 승리를 따낸 한국은 2승(승점 6·골 득실+3)을 기록, 일본(승점 6·골 득실+6)과 승점에서 어깨를 나란히 했지만 골 득실에서 밀려 2위 자리를 유지했다.

이에 따라 한국은 18일 오후 7시 30분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리는 '숙적' 일본과 최종전에서 우승을 놓고 최후 결전에 나선다.

벤투 감독은 이정협을 원톱 스트라이커로 세우고 좌우 날개에 윤일록(제주)과 나상호(FC도쿄)를 배치한 4-1-4-1 전술을 가동했다.

이영재(강원)와 황인범(밴쿠버)이 공격형 미드필더를 맡고, 주세종(서울)은 홀로 수비형 미드필더로 나섰다.

좌우 풀백은 김진수(전북)와 김태환(울산)이 출격한 가운데 중앙 수비는 김영권(감바 오사카)과 김민재가 호흡을 맞췄다. 골키퍼는 조현우(대구)가 나섰다.

중국은 경기 초반부터 다소 거칠게 나왔다. 전반 2분 오른쪽 터치라인 부근에서 황인범이 중국 수비수 위다바오의 거친 몸싸움에 쓰러져 종아리에 통증을 호소하는 위험한 장면이 연출됐다.

전반 10분에는 중국의 역습 상황에서 둥쉐성에게 페널티지역 오른쪽 부근에서 위협적인 오른발 슛을 허용하기도 했다.

전열을 추스른 한국은 전반 12분 황인범이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시도한 오른발 슛이 골키퍼 손에 맞고 크로스바를 때리고 나와 관중의 탄성을 자아냈다.

연합뉴스

김민재 '헤딩 선제골!'
(부산=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15일 오후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2019 동아시안컵 한국과 중국의 경기. 전반전 한국 김민재가 첫 골을 넣고 있다. 2019.12.15 hwayoung7@yna.co.kr



기세가 오른 한국은 1분 뒤 득점에 성공했고, 주인공은 '골 넣는 수비수' 김민재였다.

김민재는 전반 13분 주세종의 왼쪽 코너킥을 골 지역 왼쪽에서 솟아올라 머리로 방향을 바꿔 중국 골대 오른쪽 구석에 볼을 꽂았다. 김민재의 A매치 3호 골이었다.

올해 1월 17일 펼쳐진 2019 아시안컵 조별리그 C조 최종전에서 중국을 상대로 헤딩 득점을 올렸던 김민재는 11개월 만에 또다시 중국의 골문을 헤딩으로 뒤흔들며 '중국 킬러'로 우뚝 섰다.

한국은 전반 22분 이영재의 왼발 슛이 크로스바를 살짝 넘고, 전반 31분에는 김민재가 페널티지역 오른쪽 구석에서 찔러준 크로스를 나상호가 가슴으로 볼의 방향을 바꿨지만 중국 골대 오른쪽을 빗겨나가며 추가 득점 없이 전반을 마쳤다.

전반전 볼 점유율이 74%에 이르고 중국에 1개의 슛만 허용할 정도로 한국의 일방적인 경기였다.

교체 없이 후반전에 나선 한국은 후반 2분 만에 윤일록의 침투패스를 받은 나상호가 골지역 왼쪽 부근에서 왼발 슛을 한 게 옆 그물을 향해 아쉬움을 남았다.

한국은 후반 8분 빌드업 과정에서 김영권이 볼을 몰고 나오다가 중심을 잃고 넘어지면서 볼을 빼앗겼고, 둥쉐성의 왼발 슛이 골대를 크게 벗어나면서 실점 위기를 넘겼다.

연합뉴스

골문 앞 치열한 경쟁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15일 부산 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2019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 한국 대 중국 경기. 한국 코너킥 상황에서 양팀 선수들이 치열한 다툼을 벌이고 있다. 2019.12.15 ccho@yna.co.kr



재반격에 나선 한국은 후반 12분 이정협이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시도한 크로스를 윤일록이 흘려주자 이영재가 달려들며 오른발 슛을 시도한 게 골대를 크게 벗어나 결정적인 득점 기회를 날렸다.

벤투 감독은 후반 23분 윤일록 대신 김인성(울산), 후반 30분 이영재 대신 손준호(전북), 후반 35분 이정협 대신 문선민(전북)을 차례 투입하며 추가 골 사냥에 나섰다.

한국은 후반 막판까지 중국의 골문을 위협했지만 더는 골 맛을 보지 못하고 한 골 차 승리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horn90@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