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교수들이 선택한 올해의 사자성어… '공명지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수신문 1000명에 설문 분열된 현 사회상황 반영

‘몸은 하나, 머리가 두 개인 새’를 뜻하는 ‘공명지조’(共命之鳥)가 올 한 해를 꿰뚫는 사자성어로 꼽혔다. 어느 한쪽이 없어지면 자기 혼자 살아남을 수 있을 거라 착각하지만 실은 목숨을 함께 나누는 ‘운명공동체’라는 뜻으로, 진영 간 대립이 극심했던 한국 사회상을 꼬집고 있다.

교수신문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9일까지 ‘올해의 사자성어’를 놓고 교수 1046명을 대상으로 이메일과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가장 많은 347명(33%·복수응답 허용)이 공명지조를 선택했다고 15일 밝혔다.

공명지조를 올해의 사자성어로 추천한 최재목 영남대 철학과 교수는 “한국의 현재 상황은 상징적으로 마치 공명조를 바라보는 것만 같다”며 “서로를 이기려고 하고 자기만 살려고 하지만 어느 한쪽이 사라지면 죽게 되는 것을 모르는 한국 사회에 대해 안타까움이 들어 선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세계일보

두 번째로 많은 300명(29%)의 선택을 받은 사자성어는 ‘어목혼주’(魚目混珠)였다. 물고기 눈(어목)이 진주와 섞였다는 뜻으로, 가짜와 진짜가 마구 뒤섞여 있어 분간하기 힘든 상황을 나타낸다.

다음으로는 이유선 서울대 교수와 전호근 경희대 교수가 각각 추천한 ‘반근착절’(盤根錯節)과 ‘지난이행’(知難而行)이라는 사자성어가 뒤를 이었다.

‘뿌리가 많이 내리고 마디가 이리저리 서로 얽혀 있다’는 뜻의 반근착절을 추천한 이 교수는 “정부가 기존의 잘못된 제도와 관행을 개혁하고자 여러 노력을 했으나 성과는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전 교수는 “설사 성공을 기약하기 어렵더라도 개혁은 반드시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성공과 실패는 하늘에 맡기고 중단 없는 개혁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세종=이천종 기자 skyle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