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비건 "北에 비핵화 요구하는 美방침 변함없어"(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방한 前 출국장서 NHK에 밝혀…北 접촉 가능성엔 "지금은 할 말 없다"

아사히신문 "북미 판문점 실무자 협의 최종 조율 중…비건이 참여"

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미국 정부의 대북특별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 지명자가 한국 방문에 앞서 북한에 비핵화를 요구하는 미국의 방침은 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고 NHK가 15일 보도했다.

비건 대표는 14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한국으로 출발하기 직전 공항 출국장에서 NHK의 취재에 이같이 말했다.

그는 15~19일 한국과 일본을 차례로 방문할 예정이다.

비건 대표는 북한이 전날 동창리 서해 위성 발사장에서 두 번째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발표하는 등 연말을 시한으로 정해놓고 미국을 압박하는 것에 대해 "미국의 방침은 변한 것이 없다. 북한도 그것을 알고 있다"며 북한 비핵화 요구는 계속될 것임을 강조했다.

그는 한국 방문 중 판문점에서 북측과 접촉할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서는 "지금은 할 말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비건 대표의 방한 중 북미 접촉이 성사되면 한반도 정세는 새로운 모멘텀을 맞을 수도 있지만, 아직 북측의 '회신'이 없어 현재로선 가능성은 작다는 관측이 우세한 상황이다.

한편, 아사히신문은 북미가 이달 중 판문점에서 북한 비핵화를 위한 실무자 협의를 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율하고 있다고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14일 보도했다.

미국 측에선 비건 대표가 판문점으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전망했다.

hoj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