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상륙

연천·철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2건 확진…전국 누적 46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사진=뉴스1


경기 연천과 강원 철원에서 발견된 ?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14일 국립환경과학원은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에서 포획한 멧돼지 1마리와 강원도 철원 갈말읍에서 발견된 멧돼지 폐사체 1개체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연천군 신서면 멧돼지는 지난 11일 오후 10시쯤 유해조수 피해방지단의 야간 순찰 중 총기포획 됐다. 철원군 갈말읍 폐사체는 12일 오후 1시쯤 산속 평지에서 환경부· 산림청 합동 수색팀에 의해 발견됐다.

2개 지점 모두 민통선의 남쪽이며 민통선에서 각각 270m 및 2.7km 떨어진 지점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전날 ASF 바이러스를 확진해 결과를 관계기관에 통보했다.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표준행동지침에 따라 현장을 소독하고 사체를 매몰처리했다.

이로써 야생멧돼지의 ASF 확진은 전국적으로 46건으로 늘었다. 연천에서는 14건, 철원에서는 16건이 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야생멧돼지에서 ASF가 확인된 직후 10㎞ 방역대 내 52농가와 경기·강원 전체 양돈 농가에 ASF 확진 소식을 알리고 농장 내부를 소독하고 울타리를 점검해달라고 강조했다.

또 철원군과 포천시에는 양성 개체 발견 지점 10㎞ 내 농가에 대한 예찰을 강화하고 방역 조치에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농식품부는 이날 철원군과 포천시에 점검반을 파견해 방역 조치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연천 #철원 #아프리카돼지열병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