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12·12 당시 미 대사관 문건 공개…"전형적 군사 쿠데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12.12사태 때 미국이 당시 상황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었는지를 고스란히 보여주는 비밀 문서들이 40년 만에 공개됐습니다. 이 문서를 보면 미국은 처음부터 12.12를 사실상 쿠데타로 봤습니다. 또 북한이 쳐들어올 조짐이 보인다며 신군부가 미국을 설득하려 했던 정황도 담겼습니다.

이어서 윤샘이나 기자입니다.

[기자]

1979년 12월 12일, 주한 미국대사관은 본국의 백악관으로 기밀 문건 하나를 전달합니다.

즈비그뉴 브레진스키 국가안보보좌관 앞으로 발송된 이 문서의 제목은 '한국의 쿠데타'.

"한국에서 일어난 사건이 군사 쿠데타의 전형적인 특징을 모두 갖고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권력의 고삐가 강경파로 알려진 전두환 보안사령관의 손에 있는 것이 분명해 보인다"고도 적었습니다.

전두환을 주축으로 한 신군부가 무력으로 정권을 잡으려 한다는 걸 미국 정부가 파악한 내용입니다.

하루 뒤, 백악관이 주한 미국대사관에 긴급 문건을 보냅니다.

리처드 홀브룩 당시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가 한국대사를 불러 이 사태가 한·미 관계에 끼칠 영향에 대해 경고했다는 겁니다.

미국 측 분위기가 심상치 않자, 한국 정부는 곧바로 북한의 무력 남침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한국 외무부는 "북괴가 12·12 사건을 결정적 남침 기회로 오판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보고서를 만들어 미 측에 전달했습니다.

남북 대치 상황을 이용해 미국을 설득하려 한 겁니다.

한미클럽과 미 존스홉킨스 대학 연구진은 현지시간 12일 이런 내용이 담긴 외교문건 500여 쪽을 공개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육군은 전두환, 노태우 등 12·12 군사반란으로 내란형을 선고받은 군 지휘관들의 사진을 각 부대에서 모두 철거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윤샘이나 기자 , 지윤정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