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印 격화되는 '반시민권' 시위에 아베 방문 일정 연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쿠마르 "상호 편리한 시일로 연기하기로 결정"

교도통신 "향후 회담 가능성 현재로선 조율 힘들어"

뉴스1

인도에서 시민권법 개정안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12일(현지시간) 개정안을 불태우고 있다. ©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인도 내에서 '시민권법' 반대 시위가 격화되면서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도 연기됐다.

AFP 통신에 따르면, 라베시 쿠마르 인도 외무부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인도와 일본 양국은 아베 총리의 방문을 가까운 시일 내에 상호 편리한 시일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쿠마르 대변인은 연기 이유와 다른 회담 장소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는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간 인도을 방문할 예정이었다.

정상회담 장소가 열릴 예정이던 인도 아삼주(州)의 구와하티시에서는 며칠째 시민권법 반대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전날(12일)에는 경찰의 발포에 시위대 2명이 목숨을 잃기도 하는 등 시위가 격해졌다.

교도통신도 일본 외무성 간부를 인용 "인도 현지 정세가 상당히 어렵고 호전될 기미도 보이지 않는다"며 연기 이유를 설명했다. 향후 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도 "현재로선 조율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인도 시민권법 개정안은 지난 10일 연방 하원을 통과한 뒤 전날에는 상원까지 통과했다. 이에 따라 의회 문턱을 넘은 개정안은 이제 모디 총리의 서명만 받으면 입법 절차를 마무리하게 된다.

시민권법 개정안은 방글라데시와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온 불법 이민자 중 힌두교나 불교, 기독교 등 5개 종교를 믿는 이들에게는 시민권을 부여한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야당과 시민단체들은 이번 개정안에 무슬림은 포함되지 않아 종교를 이유로 시민권을 취득할 권리를 박탈해서는 안 된다며 반발했다.
yellowapollo@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