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배달의민족·요기요, 인수 합병 결정 "아시아로 무대 넓힌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배달의민족과 요기요가 13일 글로벌 진출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서에 서명했다. 양측은 50대 50 지분으로 싱가포르에 합작회사인 '우아DH아시아'를 설립한다. /우아한형제들 홈페이지 캡처·딜리버리히어로즈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각사 경영진 13일 협약서 체결…싱가포르에 50대 50 지분으로 '우아DH아시아' 설립

[더팩트|이진하 기자] 국내 대표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독일의 배달서비스 전문기업 딜리버리히어로(DH)가 손잡고 아시아 시장에 진출한다.

우아한형제들과 DH 최고경영진은 13일 서울 강남 모처에서 만나 글로벌 진출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서에 서명했다. 계약서에 따르면 양측은 50대 50 지분으로 싱가포르에 합작회사(JV)인 '우아DH아시아'를 설립하기로 했다.

김봉진 대표는 신설 법인 우아DH아시아의 회장을 맡아 배달의민족이 진출한 베트남 사업은 물론 DH가 진출한 아시아 11개국의 사업 전반을 경영한다. DH는 현재 대만, 라오스,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싱가포르, 태국, 파키스탄, 필리핀, 홍콩 등에서 배달 사업을 하고 있다.

이번 조인트벤처 설립으로 우아한형제들은 향후 아시아 시장에서 신규로 진출하는 배달앱 서비스에서 '배달의민족' 또는 '배민' 명칭을 사용할 수 있는 길도 열렸다.

이번 협약서에는 DH가 우아한형제들의 전체 기업가치를 40억 달러(한화 약 4조7500억 원)로 평가해 국내외 투자자 지분 87%를 인수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현재 우아한형제들은 힐하우스캐피탈, 알토스벤처스, 골드만삭스, 세퀘이아캐피탈차이나, 싱가포르투자청(GIC) 등이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이번 매각으로 최대주주는 딜리버리히어로가 된다.

김봉진 대표를 포함해 우아한형제들 경영진이 보유한 지분 13%는 추후 DH 본사 지분으로 전환된다. 김 대표는 DH 경영진 가운데 개인 최대 주주가 되며, DH 본사에 구성된 3인 글로벌 자문위원회의 멤버가 된다.

이번 딜은 토종 인터넷 기업의 M&A 역사상 최대 규모다. DH가 독일 증시 상장사라 이번 딜로 우아한형제들은 프랑크푸르트 증시에 상장한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더팩트

배달의민족과 요기요가 싱가포르에 50대 50지분으로 설립한 우아DH아시아 조인트벤처 경영구조 다이어그램이다. /우아한형제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단 아시아에서 공동 사업에 나서지만 국내 시장에서 배달의민족과 딜리버리히어로가 운영하는 요기요와 배달통은 지금과 동일하게 독자 운영된다. 양측은 배민, 요기요, 배달통의 경쟁 체제를 현재 상태로 유지하며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로 각각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번 합작회사 설립은 변화하는 시장 환경이 배경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배달의민족은 토종 애플리케이션으로 국내 배달앱 1위에 올랐으나 일본계 거대 자본을 등에 업은 C사와 국내 대형 IT플랫폼 등의 잇단 진출에 거센 도전을 받아왔다.

IT업계 관계자는 "일본계 자본을 업은 C사의 경우 각종 온라인 시장을 파괴하는 역할을 많이 해왔다"며 "국내외 거대 자본의 공격이 지속될 경우 자금력이 풍부하지 않은 토종 앱은 한순간에 사라질 수 있는 게 IT업계의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위기감이 글로벌 연합군 결성의 형태로 나타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양 측이 손을 잡음으로써 우아DH아시아는 아시아 시장에서 그랩(Grab), 우버이츠(UberEats), 고젝(Gojek), 등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과 경쟁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랩과 우버이츠도 모두 국내 시장처럼 일본계 거대 자본이 투자한 업체들이다.

딜리버리히어로 측은 "아시아 시장은 배달앱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큰 지역"이라며 "경쟁이 치열한 한국 시장에서 업계 1위라는 성공을 이룬 김봉진 대표가 아시아 전역에서 경영 노하우를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이번 협력은 대형 IT플랫폼들의 도전에 맞서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라는 배민의 경영철학을 실현하기 위한 선택"이라며 "배달앱 업계가 서비스 품질 경쟁에 나서면 장기적으로 소비자, 음식점주, 라이더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고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봉진 대표가 아시아 사업에 나서면서 국내 우아한형제들 경영은 최고기술책임자(CTO)인 김범준 부사장이 맡는다. 김 부사장은 주총 등을 거쳐 내년 초 CEO에 취임할 예정이다. 김 부사장은 카이스트 전산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엔씨소프트, SK플래닛 등을 거쳐 2015년 우아한형제들에 합류했다.

jh311@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