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공한증은 계속된다’ 한국, 중국 잡고 동아시안컵 2연승 도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경닷컴 MK스포츠 노기완 기자

홍콩을 제압한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이 중국을 상대로 2019 동아시안컵 2연승에 도전한다. ‘반전 경기력’을 예고한 벤투호가 중국전에서 시원한 승리를 거둘 수 있을까.

한국과 중국의 경기는 오는 15일 오후 7시 20분 스포티비 나우(SPOTV NOW)에서 박찬하 해설위원과 양동석 캐스터의 목소리로 중계된다.

동아시안컵 최초 3연패에 나서는 대한민국은 홍콩을 2점 차로 꺾었다. 이기긴 했지만 2% 부족한 승리였다. 홍콩의 밀집 수비를 뚫지 못하고, 답답한 모습이 반복됐다. 득점도 모두 세트피스에서 나왔다. 파울루 벤투(50) 대표팀 감독도 “경기를 지배하고도 득점 기회를 많이 만들지 못했다”며 아쉬움을 밝혔다.

매일경제

한국이 중국을 상대로 2019 동아시안컵 2연승에 도전한다. 2019 동아시안컵 1라운드 홍콩전 한국 베스트11.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벤투 감독은 ‘반전’을 선언했다. 중국 전력에 대해 “미리 평가하기는 이르지만, 분석하고 있다. 오늘과는 다른 경기가 될 것”이라며 확신을 보여줬다. 국내 축구 팬들에게 중국은 ‘반드시 이겨야 하는 팀’으로 인식된다. 양 팀의 상대 전적도 한국이 압도하게 우세하다. 한국 축구에 대한 중국인의 두려움을 의미하는 ‘공한증’이라는 용어도 있을 정도다.

더불어 중국의 상황은 안팎으로 어수선하다. 중국을 이끌던 마르첼로 리피(71) 감독의 사퇴로 리티에(42) 감독이 대행을 맡아 대회에 출전했고, 1차전 일본과의 맞대결도 패배했다. 여러모로 한국이 유리한 것은 분명하다.

또한, 중국 슈퍼리그에서 뛰고 있는 김민재(23)의 활약도 기대된다. 김민재는 베이징 궈안에서 주전 센터백으로 뛰며 리그 준우승을 이끌었다. 여기에 광저우 헝다에서 우승을 경험한 박지수도 대표팀에 포함됐다. 공교롭게도 둘의 포지션은 수비수로 같다. 중국 리그에 속한 두 선수가 상대 공격수의 발을 묶을지 관심이 모인다.

과연 벤투호가 중국을 잡고, 동아시안컵 3연패에 한발 다가설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dan0925@maekyung.com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