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반성 않고, 골프 치러 다니고"…전두환 동상 '뺨치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광화문광장에는 어제(12일) 무릎을 꿇은 채 감옥에 갇힌 전두환의 동상이 등장했습니다. 전 씨를 구속해야 한다며 시민단체가 세운 것인데, 동상의 뺨을 때리는 퍼포먼스도 이어졌습니다.

이세영 기자입니다.

<기자>

광화문광장 한복판에 놓인 동상, 군복을 입은 전두환 씨가 손과 발이 묶인 채 감옥 안에서 무릎을 꿇은 모습입니다.

12·12 사태 40년을 맞아, 5·18 관련 시민단체가 만든 조형물입니다.

[박석운/한국진보연대 대표 : 국민이 이 흉상과 함께 전국을 돌면서 저 군사 반란 집단, 광주 학살 주범들이 골프장을 활보하는 그런 일이 없도록 재구속을 촉구하는….]

시민단체는 군사독재를 위해 국민을 탄압하고, 무고한 광주 시민을 희생시킨 전 씨가 단 한 번도 반성하지 않고 있다고 분노했습니다.

특히, 돈이 없어 추징금도 못 내고 몸이 아파 재판도 못 받는다던 말과 달리, 골프를 치러 다니는 건 국민을 우롱하는 행위라며 전 씨를 반드시 구속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김명신/전두환심판국민행동 대표 : 전두환을 즉시 구속할 것을 사법당국에 촉구한다. 중죄를 지은 자를 제대로 처벌하지 않는다면 이는 나라다운 나라가 아니며….]

기자회견이 끝난 뒤 동상의 얼굴을 때리고 발로 차는 퍼포먼스도 진행됐습니다.

시민단체는 전 씨가 구속될 때까지 동상을 철거하지 않겠다며, 전 씨의 죄를 알리는 동판도 제작해 함께 세워두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세영 기자(230@sbs.co.kr)

▶ ['마부작침 뉴스레터' 구독자 모집 이벤트] 푸짐한 경품 증정!
▶ [2019 올해의 인물] 독자 여러분이 직접 뽑아주세요. 투표 바로가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