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정가 인사이드] 닻 올린 '중도보수' 새보수당…안철수계 빠진 반쪽 창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규희 기자 =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변화와 혁신'(변혁, 가칭) 창당준비위원회가 12일 신당명을 '새로운보수당'(새보수당)으로 확정하고 창당 절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새보수당은 이달까지 5개 이상 시‧도당 창당대회를 연 뒤 내년 1월 설날 전에는 창당 절차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변화와혁신(가칭) 창당준비위원회 비전회의에서 하태경 창당준비위원장, 유승민 인재영입위원장 등이 당명인 '새로운보수당'을 공개하고 있다. 왼쪽부터 하 창당준비위원장, 박민상 젊은부대변인, 이예슬 젊은부대변인, 유 인재영입위원장. 2019.12.12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보수당 관계자에 따르면 기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변혁' 창준위 명칭을 '새보수당' 창준위로 변경 신청했다.

정당이 설립되기 위해서는 발기인으로 구성하는 창준위를 구성하고, 각각 1000명 이상의 당원을 가진 5개 이상의 시‧도당을 가져야 한다.

아울러 중앙당이 중앙선관위에 최종 등록함으로써 정당법에서 공식적인 정당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새보수당은 정당법 절차에 따라 다음주까지 최소 5개 이상 시‧도당 발기인 대회 및 창준위 출범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경기‧인천‧충남‧대전‧충북‧부산‧경남‧대구 등 9개 시‧도당이 본격적으로 준비에 들어갔다.

창준위를 띄운 각 시‧도당은 이르면 이달말, 늦어도 다음달 초 1000명 이상의 당원을 모집하고 창당대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5개 이상 시‧도당이 확보된 새보수당은 내달 중순 즈음 중앙당 창당대회를 마무리 지은 뒤, 설날 전까지 중앙선관위에 최종 등록을 완료할 예정이다.

새보수당 창당 과정은 통상 정당 창당 과정보다 빠르다는 것이 당 관계자의 전언이다.

새보수당 창준위 관계자는 "과거 창당 사례를 보면 발기인 대회를 하고 창준위를 띄운 뒤 통상 한달 정도 걸린다"며 "문제는 현재 어지러운 정국과 함께 창당 시기가 연말‧연시와 겹쳐 대회를 열기가 다소 곤란한 점이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속도로만 보면 새보수당은 신당 창당 움직임을 보이는 몇몇 세력들 가운데 가장 빠른 편"이라고 전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규희 기자 = 유승민 바른미래당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대표가 지난 7일 오전 국회에서 변혁 비상회의를 열고 '신당 기획단' 출범을 밝혔다. 바른정당 출신 유의동 의원과 국민의당 출신 권은희 의원이 신당 기획단 공동단장을 맡는다. 2019.11.07 Q2kim@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새보수당 창준위 로드맵과 별개로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의원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비상행동) 소속 안철수계 의원과의 갈등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안철수계 의원들은 '변혁 비상행동'에는 참여했으나 새보수당 발기인으로는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안철수계 의원들은 변혁 비상행동의 신당명이 새보수당으로 확정되자 "중도를 표방하는 안철수계의 가치가 담기지 않았다"며 반발했다. 향후 적지 않은 갈등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새보수당 관계자는 "당명은 대국민 공모를 통해 접수된 1860개 중 격론 끝에 정한 것"이라면서 "주요 의원들은 새보수당 당명을 반대했다. 절대 중도가치를 버린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하태경 창준위원장도 "사실 내부에서 많은 이야기가 있었다. 새로운보수당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보수와 중도, 중도와 보수의 의미"라며 "어디 하나는 선택해야 하는 건데 (당명이) 중도의 의미를 가장 잘 포함했으니 충분히 양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q2kim@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