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홍콩 시위 참여 교사, 정부 압력으로 정직 처분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야당 "무죄 추정 원칙 지켜야" 반발…시위대에 욕한 교사 질타받아

연합뉴스

코즈웨이베이 거리에서 열린 점심 시위
(홍콩=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11일 오후 홍콩 코즈웨이베이 거리에서 열린 점심 시위에서 참가자들이 송환법 공식 철회,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등의 5대 요구 사항 수용을 촉구하고 있다. 2019.12.11 seephoto@yna.co.kr



(홍콩=연합뉴스) 안승섭 특파원 = 홍콩의 민주화 요구 시위가 7개월째로 접어든 가운데 시위에 참여하려다가 체포된 교사가 정부의 압력으로 정직 처분을 받아 논란이 일고 있다.

12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툰먼 지역 중등학교 교사인 체밍키(31)는 지난 9일 아침 성수이 지역 주차장에서 가위, 펜치, 스패너 등을 지니고 있다가 경찰에 체포됐다.

경찰은 그가 학생들과 함께 대중교통 방해 운동을 펼치려고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경찰은 체밍키를 비롯해 성수이 지역에서 대중교통 방해 운동을 하려고 한 혐의로 학생, 노동자 등 12명을 체포했다.

이후 홍콩 정부의 압력이 잇따랐다.

다음 날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지난 6월 초 시작된 시위 과정에서 체포된 6천여 명 중 40%가 학생"이라며 교육 당국이 시위와 관련해 체포된 교사에 대해 엄중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켈빈 융 교육부 장관도 시위 과정에서 체포된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위협이 되지 않도록 일선 학교가 즉각적인 조처를 할 것을 요구하면서 "경고, 견책 등은 물론 사안이 심각할 경우 해고 조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결국 전날 학교 재단 측은 체밍키 교사에게 정직 처분을 내렸다.

홍콩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야당 의원 입킨유엔은 "유죄 판결이 나올 때까지 무죄로 추정된다는 원칙을 지켜야 할 것"이라며 "시위에 참여했다가 체포된 교사들에 대해 학교 측은 법률적 지원을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사틴 지역 중등학교의 한 교사는 전날 수업 시간에 시위대에 대해 욕설을 퍼부었다가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이 교사는 시위대를 '바퀴벌레'라고 부르면서 "그들은 5개월 동안 화염병을 던지면서 아직도 목표물을 맞히지 못하고 있는데, 왜 더 잘 던지지 못하는 것"이냐고 비꼬았다.

학교 측은 이 교사에게 즉시 주의를 주고 징계위원회를 열어 징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ssah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