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세계 금리 흐름

윤면식 한은 부총재 "美 연준 기준금리 동결, 시장 예상과 부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가 12일 오전 한은 본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동결하기로 12일 결정한 데 대해 “시장 예상에 부합했다”고 평가했다. 미·중 무역 분쟁으로 야기되는 불확실성에 대해선 “불확실성이 다소 완화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부총재는 이날 오전 한은 본관에서 연준 회의 결과에 대한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했다. 11일(현지시간) 연준은 통화정책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통화정책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FFR)를 현행 1.50~1.75%로 유지했다.

윤 부총재는 이번 연준의 결정에 대해 “대체로 시장에서 예상한 바와 같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정책금리가 인상되기 전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인플레이션 상승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한 대목을 시장이 비둘기파적(통화 완화 선호)으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기자간담회에서 "금리를 높이기 위해 나는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인플레이션을 보기를 원한다"며 "현재로서는 전망에 변화가 있을 때까지 연준의 기준금리는 적절하며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윤 부총재는 "개별 연준 위원들이 생각하는 향후 정책금리 경로인 점도표는 대체로 내년 중 동결 기조를 나타냈다"며 "이것도 시장이 예상한 바"라고 전했다.

윤 부총재는 “우리 금융시장도 미국 시장이 반응한 정도와 비슷한 반응이 있을 것으로 본다”며 “15일 미국의 대중(對中) 관세 유예 여부,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정책 결정, 영국 총선 등과 관련해 불확실성이 있는 만큼 시장 상황에 대해 경계감을 갖고 지켜보겠다”고 강조했다.

미·중 무역 분쟁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해소될 수 있을지에 대해, 윤 부총재는 “기본적인 시나리오는 불확실성이 다소 완화될 것이라고 본다”면서도 “다만 세상이 점점 불확실성이 크지는 쪽으로 변한다는 걸 감안해 항상 주의 깊게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ktop@fnnews.com 권승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