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대한항공 6년만에 희망퇴직…몸집 줄이기 신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정 퇴직금에 24개월분 월급ㆍ복리후생 제공

“회사 권고나 강제성 없다…희망 직원만 심사”

업황 부진과 수요 부진에 구조조정 행보 시각도

헤럴드경제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 위로 대한항공 여객기가 날아오르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대한항공이 첫 단기 무급휴직을 시행한 데 이어 6년 만에 희망퇴직을 받는다. 업황 부진에 따른 비상경영 신호탄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대한항공은 12일 15년 이상 근속한 만 50세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운항승무원과 기술·연구직, 해외근무 직원 등 일부 직종은 제외했다.

희망퇴직 신청 직원들에겐 법정 퇴직금은 물론 최대 24개월분의 월급여를 추가로 지원한다. 퇴직 후 최대 4년간 자녀의 고교·대학교 학자금 등 복리후생의 지원도 이뤄진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정년(60세)에 앞서 새로운 인생 설계를 준비하고 있는 직원들에게 더 나은 조건으로 퇴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회사의 권고나 강제성이 전혀 없으며, 직원이 스스로 택한 경우에만 심사를 거쳐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의 희망퇴직은 지난 2013년 약 110여 명 규모로 진행한 이후 처음이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사업 구조조정 의지가 인력 감축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조 회장은 지난달 20일 뉴욕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익이 나지 않는 사업은 하지 않겠다”며 몸집 줄이기 가능성을 언급했다.

지난 10월 근속 만 2년 이상의 직원을 대상으로 최대 6개월 무급 휴직 신청을 받은 것이 대표적이다. 무인 발권기를 활용한 카운터 상주 인력도 줄이는 추세다.

지난달 말 이뤄진 정기 임원인사에선 그룹 전체 임원 규모를 108명에서 79명으로 줄였다. 임원 조직 체계도 기존 6단계에서 4단계로 축소했다.

인건비 절감 등 비상경영 행보는 불가피한 선택이다. 지난 분기 국제선 여객·화물 수익이 역성장을 기록했고, 일본 불매운동 여파로 수요까지 둔화했기 때문이다. 특히 동남아를 비롯한 중단거리 노선의 가격 경쟁과 미-중 무역 분쟁 등 내년 불확실성도 여전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불안한 대외 변수에 대응하는 첫 번째 신호가 인력 감축 등 내부 구조조정”이라며 “다만 단기휴직과 휴직으로 인한 비용 절감 효과는 제한적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의 올해 3분기 매출액은 총 3조283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조2097억원)보다 3.7% 줄었다. 3분기 당기순손실은 2118억원으로 올해 누적 당기순손실은 6268억원이다.

and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