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선거제 개혁

내일(13일) 패스트트랙 일괄 상정…황교안 무기한 농성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일부선 '협상론' 고개


<앵커>

내년도 예산안 졸속 강행 처리를 두고 네 탓 공방만 국회가 내일(13일)부터는 선거법 개정안 등 이른바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두고 시끄러울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이 내일 본회의를 열기로 한 가운데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가 본회의장 앞에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습니다.

보도에 이호건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이 내일 본회의를 열고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법, 또 남은 민생 법안들을 순서대로 일괄 상정한다는 방침을 굳혔습니다.

한국당 뺀 4+1 공조 여세를 이어가겠다는 것입니다.

본회의를 내일로 연기한 것은 4+1 선거제 단일안이 막바지 협상 중이기 때문입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개혁 과제를 완수하겠습니다. 하나하나 장애물을 정확하게 헤쳐나가겠습니다.]

한번 필리버스터 신청한 법안은 다음 회기 때 다시 신청할 수 없는 만큼, 임시국회 회기를 짧게 해 예비 후보 등록일인 17일 전까지 법안 처리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인데, 한국당은 강력 반발입니다.

황교안 대표는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를 위해 단식 복귀 14일 만에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좌파독재 완성을 위한 의회 쿠데타 임박했습니다. 우리 몸이 부서지는 한이 있더라도 좌파독재를 반드시 막아내고 민주주의를 지켜내야 합니다.]

강경파들은 의원직 총사퇴까지 거론하고 있지만,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4+1 공조의 현실적인 위력이 확인된 상황이라 "득보다 실이 크다", "협상 말곤 다른 방법이 없다"는 협상론도 비공개 회의에선 나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내일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 앞두고 여야 간 전운이 감돌고 있는데, 한국당 일부에서 협상론이 고개를 들고 있어, 극적인 타협 가능성도 아직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이호건 기자(hogeni@sbs.co.kr)

▶ ['마부작침 뉴스레터' 구독자 모집 이벤트] 푸짐한 경품 증정!
▶ [2019 올해의 인물] 독자 여러분이 직접 뽑아주세요. 투표 바로가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