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故 김우중 빈소 이틀간 8천여명 찾아...최태원·김상조 등 조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고(故)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장례 이틀째인 11일 빈소에는 약 4000여명이 방문해 조의를 표했다. 전날 방문한 4000여명의 조문객까지 포함해 대략 8000여명이 빈소를 찾았다.

이날은 정재계 인사들뿐 아니라 김 전 회장과 직간접적으로 인연을 맺은 이들이 잇따라 방문하면서 빈소에는 조문객들로 빈틈이 없었다. 이들은 김 전 회장에 대해 "한국 경제 발전과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에 큰 역할을 한 분"이라고 입을 모았다.

뉴스핌

[수원=뉴스핌] 백인혁 기자 = 숙환으로 별세한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빈소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2019.12.10 dlsgur975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처음으로 방문한 재계 인사는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이다. 박 회장은 오전 8시50분경 가장 먼저 빈소를 찾아 고인을 추도했다.

이후 박삼구 전 아시아나그룹 회장도 빈소를 찾았다. 그는 "한국경제에 큰 역할을 한 분"이라며 "재계 거인인데 떠나서 안타깝다" 애도의 뜻을 표했다. 김 전 회장은 금호그룹과 사돈 관계다. 박삼구, 박찬구 회장의 형인 고 박정구 회장의 장녀 박은형씨가 김우중 회장의 차남 김선협 포천 아도니스 사장과 결혼했다.

뉴스핌

[수원=뉴스핌] 정일구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1일 오전 경기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빈소를 나서고 있다. 2019.12.11 mironj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K그룹에서는 최태원 회장과 최재원 수석부회장, 손길승 SK텔레콤 명예회장이 빈소를 방문했다. 최태원 회장은 "한국 재계 1세대 기업인이자 큰 어른으로서 청년들에게 꿈과 도전을 심어주셨던 분"이라고 전했다.

'대우맨'으로 경영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김영상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도 빈소를 찾아 "그간 대우에서 일하면서 글로벌 정신을 배웠다"며 "이제는 포스코 브랜드를 가지고 대우의 도정전신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이장한 종근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웅렬 전 코오롱그룹 회장도 빈소를 방문해 고인을 추모했다.

전날에는 윤부금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이 대표 조문객으로 방문했다.

뉴스핌

[수원=뉴스핌] 정일구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1일 오후 경기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2.11 mironj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계 인사로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유승민·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 이종구 자유한국당 의원,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각각 방문했다.

손 대표는 "개인적 인연은 없지만 우리나라를 전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끈 지도자였던 만큼 고인을 기리기 위해 방문했다"고 말했다.

지 의원은의 경우 김 전 회장의 가족들과 인연이 있어 각별한 마음을 드러냈다. 큰 딸인 김선정 관장과 같이 초등학교를 다녔으며 유명을 달리한 큰 아들 고 김선재씨와 고등학교 선후배 사이였다. 그는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이홍구 전 국무총리, 오명 전 과학기술부 장관, 한광옥 전 비서실장, 한승수 전 국무총리, 서상기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 총재, 정대철 전 민주당 대표 등도 빈소를 찾아 조의를 표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김상조 정책실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11일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빈소를 찾았다. 2019.12.11 sjh@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녁 8시경에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함께 빈소를 방문했다. 김 실장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참여정부 시절 고인과 인연을 언급하며 '명복을 빌고 가족들을 위로해 달라'고 당부하셨다"며 "사업에서 공과의 평가가 있겠지만 젋은이들에게 기업가로서의 본을 보여준 분"이라고 추모했다.

홍 부총리는 "우리나라 경제 성장 과정에 기여한 만큼 기억해야 할 분"이라고 말했다.

옛 대우그룹 관계자들과 김 전 회장이 생전에 추진한 교육사업 '글로벌 청년 사업가(GYBM)'으로 도움을 받은 이들의 조문도 이어졌다.

7년간 김 전 회장의 업무비서를 맡았던 추호석 대우그룹 이사장과 신장섭 싱가포르 국립대 교수, 한국GM(전 대우자동차) 노조원들이 빈소에 발걸음 했다.

이날은 오전에 천주교식 입관예절이 있으며 오후에는 원불교, 기독교, 불교에서 각각 방문해 고인을 기리는 종교 행사를 가졌다.

다만 김 전 회장의 장례는 천주교식으로 치뤄진다. 김 전 회장의 세례명은 바오로다. 영결식은 오는 12일 오전 8시 아주대병원 별관 대강당에서 진행된다. 장지는 충남 태안군 소재 선영이다.

sjh@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