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과기정통부, 내년 예산 16조원 확정‥올해보다 9.8% 늘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내년 인공지능(AI)과 정부 3대 핵심 신산업 분야에 예산을 집중 투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내년 예산이 총 16조3069억원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올해 14조8496억원보다 1조4573억원(9.8%) 증액된 규모로, 당초 정부안 16조2147억원에 비해 922억원 가량 늘었다. 정부 R&D 예산은 24조2200억원으로, 올해보다 3조6900억원(18.0%) 증액됐다.

조선비즈

과기정통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과기정통부는 내년 예산을 과학기술과 ICT 기반으로 혁신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이 중 핵심은 AI 산업 생태계 조성과 핵심 인프라 구축, AI 인재 확보 등에 2500억원을 집중 투입해 '세계 1등 인공지능 국가' 실현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도 대폭 확대한다. 역량 있는 연구자가 단절없이 안정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개인연구와 집단연구 지원을 올해보다 3100억원 늘어난 1조5197억원을 지원한다.

도전·혁신적 연구와 새로운 미개척 연구분야에 대한 도전을 장려하기 위한 '혁신도전 프로젝트 및 G-퍼스트 사업(58억원)'과 '과학난제도전 융합연구개발사업(25억원)'을 신설해 지원한다.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해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 예산도 대폭 확대했다.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를 위한 원천기술 개발 및 신뢰성 평가 테스트베드 구축과 ICT 분야 부품·장비 국산화를 위한 예산을 대폭 확대해 총 3396억원을 투입했다. 올해 보다 119% 늘어났다.

아울러 바이오·헬스,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등 3대 핵심 신산업(BIG3)에 대한 집중투자로 혁신성장을 확산·가속화하기 위해 총 5250억원의 예산이 확정됐다.

세계 1위 메모리 반도체 경쟁력을 기반으로 차세대 지능형반도체에 대한 본격적 투자를 통해 종합 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술역량을 키우기 위한 대형 신규사업을 추진한다.

사회문제 해결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지역과 중소기업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도 확대한다. 우선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본질적 문제해결 중심의 R&D 및 부처협업 기반으로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R&D 투자를 확대해 총 640억원을 반영했다.

전성배 과기정통부 기획조정실장은 "신규사업과 대규모 증액사업은 사업계획을 보다 구체화하고, 내실을 다져 내년 초부터 예산을 집행해 혁신성장의 성과를 과학기술과 ICT를 기반으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차질없이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황민규 기자(durchma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