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아소 다로 "한, 압류 기업 자산 현금화하면 금융제재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유세진 기자 = 한국이 만약 일본 기업의 압류 자산을 현금화할 경우 일본으로서는 한국과의 무역을 재검토하거나 한국에 대한 금융제재를 가하는 등 여러 방법을 통해 대응할 수 있다고 아소 다로(麻生太郞, 사진) 일본 부총리겸 재무상이 10일 판매를 시작한 분게이슌주(文藝春秋) 인터뷰에서 말했다.

아소 부총리는 과거에도 잇딴 망언으로 논란을 일으켰었다.

아소는 그럴 경우 일본보다 경제 규모가 작은 한국이 먼저 피해를 입을 것이 틀럼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어떤 결정을 내럴 것인지가 문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 문제를 비롯해 동아시아의 안보 환경에 어려움이 커지고 있지만 최대 현안은 한국과의 관계라면서 문제는 한국이라는 국가 자체가 아니라 국제법을 계속 무시하는 문재인 정권의 자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소 부총리는 또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일본은 제공한 무상 3억 달러, 유상 2억 달러의 경제지원으로 한국은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경제발전을 이룩했는데 이제 와서 그것을 없었던 일로 주장하다면 좀더 기다리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웃나라이기 때문에 한국과 사이좋게 지내야 한다"는 일부의 주장이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이웃나라와 사이가 좋은 나라가 있는가라며 인도나 미얀마 모두 국경을 맞재고 있는 중국과 사이가 나쁘다고 지적, 그러한 주장을 하는 사람은 외국에서 거주한 적이 없는 사람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아소는 이웃나라와의 외교는 어려운 반면 일본에 중요한 것은 동맹국인 미국과의 관계라고 주장했다. 아소는 미국 대통령은 세계에서 가장 힘있는 인물이기 때문에 잘 지내는 것이 일본의 외교 전략에서 빼놓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를 매우 좋아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