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오전 10시 개의, 오후 11시 53분 산회…숨가빴던 정기국회 마지막 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예산안 끝내 강행 처리…정국 급랭 전망

의총→본회의→7인회의→본회의 이어져

뉴스1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한 수정안(이인영 의원등 162인)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1회국회(정기회) 제12차 본회의에서 통과되고 있다. 2019.12.1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 = 국회는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가 열린 10일 본회의에서 512조 2505억원 규모의 '2020년도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법정시한(12월 2일)을 넘긴지 8일 만이다.

여당은 예산안을 정기국회 회기 내 처리하는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끝내 자유한국당을 뺀 채 예산안을 강행 처리하면서 향후 정국은 급속도로 냉각될 전망이다.

여야는 이날 아침 본회의 전 의원총회에서부터 예산안 처리를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9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의 국회 정상화 합의가 사실상 무효가 된 것을 두고 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바른미래·정의·민주평화)과 대안신당 등 '4+1협의체'에서 마련한 예산안 수정안을 본회의에 상정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이 원내대표는 "예정대로 10시에 본회의를 열어 민생법안의 처리과정을 시작하고, 예산안도 어제 말한 대로 오후 2시에 본회의에서 '4+1협의체'에서 준비한 수정안을 상정해 처리하는 과정으로 들어가면 어떨까 한다"며 예산안 강행처리를 시사했다.

반면 제1야당인 한국당은 '4+1 협의체'의 수정안은 근거가 없다는 주장을 골자로 교섭단체 3당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간 합의에 의한 예산안 처리를 주장했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여당은 4+1 협의체를 거론하며 으름장을 놓는 정치를 그만하라"며 "(민주당은) 4+1 협의체가 여러 당의 협치 테이블인양 치장하지만, 민주당의 2·3·4중대끼리 다당제 야당 전선의 밑그림인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스1

민식군 부모님들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1회국회(정기회) 제12차 본회의에서 도로교통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 통과를 지켜보고 회의장을 나가고 있다. 2019.12.1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전 본회의에서는 여야 원내대변인이 각자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신경전을 이어갔다. 여야는 오전 본회의에서 민식이법과 하준이법, 파병연장동의안 등 비쟁점 법안 16건을 처리했다.

먼저 발언에 나선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근거 없는 4+1 협의체의 수정안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고, 이에 맞선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의 당리당략에 의해 국회를 운영하는 것은 더 이상은 안 된다"고 말했다.

여당의 예산안 강행 처리 움직임은 오전 본회의 정회 이후 속개 전까지 여야 원내대표 간 최종 협상 이후 급속도로 진행됐다.

문희상 국회의장, 이인영·심재철·오신환 3당 원내대표와 전해철·이종배·지상욱 3당 예결위 간사 등 '7인'은 오후 1시 36분부터 예정됐던 본회의를 지연시켜가며 최종 협상에 나섰지만 결과 도출에 실패했다.

결국 문 의장은 오후 8시 본회의장에 의결정족수(148명) 이상의 의원이 모인다면 본회의를 개의해 예산안을 상정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실제로 오후 8시 38분 본회의를 개의해 35분 만에 예산안과 기금운용안 등 예산안을 일사천리로 처리하고 정회를 선포했다.

제1야당인 한국당은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철저하게 배제됐다. 국회 선진화법의 영향으로 과거와 같은 거친 몸싸움을 벌이지는 않았지만, 예산안 처리 내내 본회의장은 고성과 고함, 삿대질이 오갔다.

뉴스1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1회 국회(정기회) 제12차 본회의에서 주승용 부의장에게 항의를 하고 있다. 2019.12.1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예산안을 처리하고 다시 정회했던 본회의는 이날 오후 10시 22분께 예산 부수법안을 처리하기 위해 속개됐다.

문 의장이 예산안 처리 이후 건강상 이유로 병원에 입원하면서 사회권을 이양 받은 주승용 부의장의 사회로 속개된 본회의에서는 4개의 예산 부수법안이 통과됐다.

한국당은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법안의 수정안을 무더기 발의하는 등 예산 부수법안의 본회의 처리 저지에 나섰으나 단 한 건도 저지하지 못하고 본회의는 오후 11시 53분께 산회했다.

정치권에서는 예산안 처리를 통해 여야 간 감정의 골이 상할대로 상한 상태인 만큼 11일부터 열리는 임시국회에서마저 여당이 패스트트랙 법안 강행 처리에 나설 경우 지난 4월 빚어진 물리적 충돌이 재발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maveric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