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1초에 54만4천 주문' 처리한 알리바바…"클라우드·AI 등 융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1월 광군제 때 평소 100배 트래픽 폭증…"100% 클라우드 처리, 획기적 기술 개선"

연합뉴스

조성범 알리바바 클라우드 한국 대표
[알리바바 클라우드 제공]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중국 최대의 인터넷 그룹 알리바바는 지난달 광군제(光棍節) 당시 몰려든 막대한 주문을 무리 없이 처리한 비결로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신기술의 융합을 꼽았다.

조성범 알리바바 클라우드 한국 대표는 10일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에서 연 연례행사에서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의 여러 서비스와 플랫폼이 융합돼 광군제라는 큰 서비스·플랫폼으로 탄생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 행사 '11·11(쌍십일) 쇼핑 축제'에는 총 13억개의 주문이 이뤄지고 거래액은 2천685억위안(44조6천억원)에 달했다.

특히 할인행사가 시작된 첫날 자정에는 쇼핑객들이 한꺼번에 밀려들면서 평소의 100배가 넘는 트래픽이 발생했고 1초에 54만4천개 주문이 접수되기도 했다.

레이먼드 샤오 리드[197210] 솔루션 아키텍트는 "주문·결제·배송이 100% 클라우드에서 처리되는 획기적인 기술 개선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알리바바가 올해 9월 공개한 AI 칩인 '한광(含光) 800'은 이번 광군제에서 쇼핑 추천 기능과 이미지 검색 등에 사용됐다. 제품 검색 및 주문 추적 등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됐다.

샤오 아키텍트는 "전통적 병목 구간인 데이터베이스(DB)에는 자체 개발한 '폴라DB'를 사용했다"며 "새로운 돌파구를 열어준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또 행사 기간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 2천여건을 방어해내는 등 보안에도 신경을 기울였다.

이런 식으로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이번 광군제에서 처리한 데이터는 970페타바이트에 달했다. 이는 고화질(HD) 영상 1만2천901년을 기록할 수 있는 용량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리오 리우 한국·홍콩·마카오 지역 본부장은 "한국은 알리바바 클라우드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이라며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하는 한국 기업이 해외에서 역량을 발휘하는 데 안정적인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ljungber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