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6802460 0112019121056802460 08 0803001 6.0.22-RELEASE 11 머니투데이 0 false true true false 1575952181000 1575955329000

VR기기 '탁탁' 치니 '마마무' 눈앞에···지니뮤직, VP시장 연다

글자크기
[머니투데이 김세관 기자] [(상보)VR+AR+홀로그램과 음악 융합한 서비스 VP···"전세계 음악팬 공략"]

머니투데이

KT의 음악서비스 자회사 KT지니뮤직(지니뮤직)이 10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본사에서 'VP(버추얼 플레이, Virtual Play)'를 공개하고 있다./사진=김창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48년 '롱플레이(Long play)'를 줄인 LP판이 등장해 음악 산업의 표준이 됐듯, 지니뮤직의 'VP(버츄얼 플레이, Virtual Play)'도 전세계 음악 산업의 표준이 되도록 하겠다."

KT지니뮤직(지니뮤직)이 5G(5세대 이동통신) 기반 가상형 실감음악 시장 개척에 나섰다. VR(가상현실)와 AR(증강현실), 홀로그램 등 첨단 ICT(정보통신기술)가 망라된 'VP(버추얼 플레이, Virtual Play)'를 통해 전 세계 음악팬들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지니뮤직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 VP 공개…'탁탁' 치니 '마마무'가 눈앞에=지니뮤직은 10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 'VP'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VP는 최첨단 ICT와 음악 콘텐츠를 융합한 서비스다.

가장 큰 특징은 기존 VR 콘텐츠 대비 5배 높은 150만 픽셀 해상도가 주는 선명한 화면이다. 전면 180도 내에서만 VR영상을 볼 수 있는 기존 콘텐츠들과 달리 좌우 360도와 상하 180도 전 영역에서 초고화질 영상이 제공된다.

실제 모습과 화면의 괴리감이 적다 보니 이용자들이 VR 콘텐츠를 이용하면서 겪게되는 멀미 등의 불편함과 화면을 보는 이질감도 대폭 줄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VR기기를 특별히 조절하거나 스마트폰을 별도 제어하지 않고, 노래를 부르는 가수와 눈을 마주치며 공연을 감상하는 기능도 VP에 담겼다. VR기기인 HMD(Head Mounted Dispaly) 윗부분을 두번 두드리기만 하면 화면이 확대돼 손을 뻗으면 닿을 듯한 거리에서 가수들과 이른바 '눈빛교환'을 하며 음악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머니투데이

왼쪽부터 지니뮤직의 조훈 대표, VP 첫 앨범을 출시한 마마무의 문별, 솔라, 알파서클의 신의현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지니뮤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니뮤직은 VP 론칭을 기념해 우선 가수 '마마무'의 음악 공연을 360도 8K(초고화질) VR 기술로 구현한 VP 패키지 앨범을 출시했다. 5곡의 마마무 공연 콘텐츠가 VP 앨범에 담겼다. 마마무 VP 앨범은 VR기기와 저장용 SD카드, 가수 포토북으로 구성됐다.

고객들은 구매한 가수의 VP 앨범 애플리케이션(앱)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받아, 탈착형 VR기기에 스마트폰을 장착한 후 VP 공연을 볼 수 있다. VP패키지 앨범 판매가는 5만5000원이다.

지니뮤직은 앞으로 가수별 VP 패키지 상품 외에도 케이팝 콘서트나 음악 페스티벌을 VP 콘텐츠로 만들어 전세게 팬들에게 실시간 스트리밍 하는 구독형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르면 2021년 상반기가 될 것으로 보이며, VP 서비스 플랫폼을 별도로 준비할 계획이다.

◇VP로 전 세계 음악팬 공략…CJ ENM와도 협력=지니뮤직은 이날 VP를 앞세워 향후 실감형 콘텐츠 생태계 구축을 선도하겠다는 전략도 발표했다. 케이팝 콘텐츠 기업과 협업하고 5G 기반 실감음악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글로벌 케이팝 팬덤 대상의 VP 비즈니스 모델로 전 세계 음악팬을 공략한다는 복안이다.

머니투데이

조훈 지니뮤직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본사에서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 'VP(버추얼 플레이, Virtual Play)'를 설명하고 있다./사진=김창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니뮤직은 모회사인 KT의 VR 서비스 '슈퍼VR'을 통한 프로젝트 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2대·3대 주주인 CJ ENM 및 LG유플러스와의 협력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조훈 지니뮤직 대표는 "음악 플레이어의 기술 혁신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음악 콘텐츠의 가치를 제공하고 소비 패턴을 변화시켜 왔다"며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가상형 실감음악 VP를 통해 시공간 제약 없이 듣고 보고 실감하는 가치를 전 세계 음악 팬들에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김세관 기자 sone@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