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첫 출근' 추미애, 檢 개혁 강조…"윤석열과 모르는 사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추미애 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검찰총장과 개인적으로 모르는 사이라고 다시 한번 선을 그었습니다. 장관으로 임명된 뒤에 수사팀을 바꿀 거냐는 질문에는 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안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오늘(9일) 오전 10시쯤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남부준법지원센터에 처음으로 출근했습니다.

추 후보자는 먼저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 요구에 부응하겠다고 각오를 밝혔습니다.

[추미애/법무부 장관 후보자 : 검찰 개혁을 향한 기대와 요구가 더 높아졌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검찰 개혁의 요체라고 한다면 국민을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축하 전화에 대해서는 "윤 총장과는 모르는 사이"라며 큰 의미를 두지는 않았습니다.

[추미애/법무부 장관 후보자 : 단순한 인사였고요, 헌법과 법률에 의해 위임받은 권한을 상호 간에 잘 행사하고 최선을 다하는 게 국민을 위한 길이라 생각합니다.]

추 후보자가 장관이 되고 나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사건과 감찰 무마 의혹, 하명 수사 의혹 등 청와대를 상대로 한 수사의 지휘라인을 교체할 수 있다는 세간의 전망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습니다.

[추미애/법무부 장관 후보자 : 현재 청문회를 준비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그런 문제는 그 단계 이후 적절한 시기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추 후보자는 지난 6일 이용구 법무부 법무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인사청문 준비단을 구성했습니다.

추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은 이르면 내일 국회에 제출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김태훈, 영상편집 : 이재성)
안상우 기자(asw@sbs.co.kr)

▶ ['마부작침 뉴스레터' 구독자 모집 이벤트] 푸짐한 경품 증정!
▶ [인-잇] 사람과 생각을 잇다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