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진표 총리 카드 여전히 유효?"…文 의지에 달린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무성 "경제전문가 총리가 필요하다"

세계일보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4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5회 한중 공공외교 평화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검토하고 있다. 뉴시스


총리 인사와 관련해 한 여권 관계자는 9일 "이제는 대통령 뜻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인사 검증 절차와 각계각층의 여론 수렴 절차까지 모두 끝내고 대통령 책상 위에는 이제 최종 후보자가 올라가 있다는 뜻이다. 대통령 결재 후엔 공식 총리 후보자로 지명된다. 국회 상황이 일단락돼 정리될 것으로 예상되는 주 후반께 총리 후보자를 낙점할 것으로 전해진다고 뉴시스가 보도했다.

청와대는 지난주 후반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 당시 총리 후보자까지 발표할 방침이었다. 후임으로는 4선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단수 후보로 유력 거론됐다.

그러나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 현안점검회의에서 김 의원을 둘러싼 진보진영에서의 반대 여론이 심상치 않다는 지적이 나왔고, 이 때문에 총리 인사만 보류됐다. 청와대는 지난 5일 '원포인트'로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추미애 전 민주당 대표를 지명했다.

총리 인사가 잠시 보류되면서, 청와대 내부에서는 김 의원에 대한 각계각층의 여론 파악에 주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지층과 진보 진영 중심으로 김 의원이 과거 법인세 인하 주장, 분양원가 공개 반대, 종교인 과세 반대, 동성애 문제 반대 등을 주장했던 것이 현 정부의 정책 기조와 맞지 않는다고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김 의원의 특장도 만만치 않고, 그를 제외하면 딱히 대안도 없다는 점이 청와대의 고심 지점으로 작용했다. 여권 관계자는 뉴시스에 "김 의원을 제외하고 마땅한 대항마를 못 찾고 있다"며 "다시 유력시로 굳어지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보수 성향이 있다 보니 오히려 국회 통과가 무난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크게 부각되고 있다"고 말했다.

극한 대치 상황으로 흐르는 국회 상황에 '조국 사태' 이후에 또다른 인사 변수를 만들어선 안 된다는 위기 의식이 청와대 내부에는 팽배하다. 이 때문에 보수 진영의 반발이 적은 김 의원이 그나마 가장 '안정형'이라는 정무적 판단도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집권 후반기 '경제통' 총리 임용을 통해 혁신 성장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도 강력히 보일 수 있다는 판단이다.

한편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9일 이낙연 국무총리의 후임과 관련해 "대한민국 경제를 살리려면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 원칙을 중시하는 인물을 임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제전문가 총리가 필요하다"며 이렇게 밝혔다.

김 의원은 "한강의 기적으로 불리던 대한민국 경제는 지금 외신들로부터 50년 만에 최악의 상황이라는 진단을 받을 만큼 추락했다"며 "문재인 정부가 역대 정부 가운데 최악의 경제성적표를 받아든 것은 소득주도성장 등 좌파 사회주의 이념에 기초한 엉터리 경제정책을 썼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무총리로 거론되는 4선의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 재정경제부 세제실장 등을 역임한 경제전문가"라며 "정치와 경제를 두루 경험하면서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준 만큼, 저는 이 시점에 거론되는 여권 인사들을 보건대 김진표 의원이 가장 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은 현재 김진표 의원의 국무총리 임명을 주저하고 있다"며 "그 이유가 한국경제를 망치는 주범 민주노총, 소득주도성장을 옹호하는 참여연대, 좌파 시민단체의 반대 때문이라고 하니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시장을 이길 수도 없고 이겨서도 안된다는 경제의 기본 원칙을 무시한 결과, 우리 경제를 망쳤다"며 "문재인 정부가 만약 경제에 문외한인 총리를 임명한다면 문재인 정부가 국민을 무시한다는 대표적인 증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문재인 정부의 몰락을 한층 재촉하는 최악의 망사(亡事)이자 최악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