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윤소하 "4+1, 공수처 기소 대상에서 국회의원은 왜 빼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겨냥 "선거법에 '캡' 씌우는 안(案)…꿈도 꾸지 말라"

뉴스1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운데). © News1 민경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9일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가칭)의 '4+1 협의체' 논의와 관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관련해서 협상 중인데, 공수처의 기소대상에 왜 국회의원을 빼고 이야기를 하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 참석해 이렇게 밝히며 "정의당은 분명하게 공수처 기소범위 안에 국회의원을 넣을 것을 계속 주장해왔다. 이를 수용하기 바란다"고 했다.

4+1 협의체에서 다뤄지는 선거법 개정안을 두고서도 "선거법과 관련해서 그동안 협상이 다 완료된 것이 아니고 뜻을 많이 좁혔지만 지금까지 정치개혁특위에서 이야기해본 적도 없고 단어도 사용해본 적이 없는 25대 25, 소위 '캡'을 씌운다는 안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을 야기하는 것의 저의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와 관련, 4+1 협의체는 전날(8일) 열린 회의에서 지역구 대 비례대표 의석 배분을 250석 대 50석으로 하되, 비례 50석 중 25석에만 연동률 50%를 적용하고 나머지 25석은 정당 투표율에 따라 비례대표 의석을 배분하는 안(案)을 두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에 윤 원내대표는 이날 "야 4당은 그에 대해 절대 동의할 수 없으며 언감생심 꿈도 꾸지 말라는 것을 이 자리를 빌려 말씀드린다"며 민주당을 우회적으로 압박했다.

윤 원내대표는 아울러 "20대 정기국회가 이제 마지막 이틀간의 본회의만을 남겨두고 있다"며 "정의당은 오늘 4+1 협상에서 반드시 선거법과 공수처법의 단일안을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se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