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오브라이언 "北 중대시험? 실수일 것…김정은, 비핵화 약속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北 행위 애써 의미 축소

"北, 약속과 다른 길로 간다해도 많은 수단 있어"

뉴스1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북한이 관영 언론을 통해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발표한 가운데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북한 측 실수일 것"이라며 애써 의미를 축소했다.

8일(현지시간)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CBS '페이스 더 네이션' 방송에 출연해 북한의 중대시험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진행자가 "그들이 핵실험을 다시 시작한다고 보느냐"고 묻자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그렇지 않길 바란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약속했다. 우리는 그가 약속에 부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진행자가 "(김성) 북한 유엔대표부 대사는 이미 '비핵화는 협상 테이블에서 사라졌다'고 말했다"고 지적하자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더듬거리며 "북한 대사가 지도자에게 반대 입장을 취하는 것은 꽤 위험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과소평가했다.

진행자는 이에 "북한 외교관으로 프리랜서를 쓰지 않는다"며 비꼬았다. 당국자가 공개적으로 한 말은 곧 북한 정부의 공식 입장과 같다는 의미다. 당황한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 유엔 (북한) 대사 말에 놀랐다"며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협상을 계속하고 있다. 스티브 비건(대북 특별대표)도 그 지역(동북아)으로 갈 것이고 우리에겐 많은 (협상) 도구들이 있다"며 "북한이 (우리와) 약속했던 길과 다른 길로 간다면, 우리는 그것을 고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북미 정상이 또 만날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지켜 보자. 우리는 협상을 계속하고 싶다"며 "우리는 그들이 옳은 선택을 하길 바란다"고 말을 아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7일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됐다"면서도 시험 내용을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북한이 연말을 앞두고 대미 압박용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위성발사체 활동을 재개하기 위한 엔진시험을 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는 성명을 통해 "비핵화는 이미 (북미 간) 협상 테이블에서 내려졌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입장을 밝히면서도 "일부 적대적인 것(적개심)이 있고 그것에 대해선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뉴스1

북한 국방과학원이 지난 7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소재 서해위성발사정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밝혔다. (CNN 캡처)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hy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